•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저번에 누가 옛법이 위대 배끼는거 아니냐고 디스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익명_94707932
694 6 14

배낀다고까진 말하지는 못하겠지만 점점 비슷한 형태로 옛법택견이 변해가는 것만은 분명한 것같아. 

어제 마황 택견톡 보고 예전 영상들 쭉 둘러보다 요즘 영상들이랑 비교해봤거든? 그리고 충격먹었다. 거짓말 아니고 어느 순간부터 복싱 가드에 가깝던 기본 손높이가 슬쩍슬쩍 올라가더니 최근 영상에서는 그냥 위대태껸 본세랑 똑같아졌어.

 

당연히 주장이 있으면 근거가 있어야겠지? 그래서 비교영상 가져왔음.

 

https://youtu.be/mPTzW1gDy7k

제일 먼저 위대태껸 손질 관련 영상. 저장소 갤럼들이면 아마 한두번은 다 봤을 영상일 건데, 영상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보이는 높게 들어올린 가드형태가 지금까지 위대태껸이 보여줬던 가장 특징적인 차이점이라는 건 아마 다들 공감할 거라고 생각함.

그럼 이제 옛법으로 가보자.

 

https://youtu.be/hF1F54K6WL8

올해 초(3월)에 마황 채널에 올라온 옛법택견 라이트 스파링 영상임. 이때까지만 해도 손이 높이 올라가봐야 코와 턱 언저리에 머무는 전형적인 복싱-킥복싱식 가드 형태라는 걸 알 수 있다.

이따금 손이 높이 올라가는게 있긴 하지만 그게 무언갈 의도하고 있는지는 분명하지 않음.

 

https://youtu.be/VQe_ODG6vH0

그런데 이건 11월 12일자에 올라온 스파링 영상이다. 두개 영상 번갈아 틀면서 비교좀 하다 보면 차이가 확 날거임.

황선생님 스파링 모습 보면 명백하게 가드 스탠스가 3월달 영상보다 한참 높다. 형태가 완전히 바뀌었어.

거기에 위에서 찍어내리는것같은 주먹이나 올라오는 발을 걷어내는 기법들까지. 이전의 복싱-킥복싱식 가드랑 다르게 가드가 한참 위로 올라가있고 거기에서 파생되는 동작들이 많이 보이지.

이런 변화가 보이기 시작한게 얼마 안되기는 했지만 이미 그 전조는 10월달에도 있었다.

 

https://youtu.be/znSKhrSAEfE

김동욱 선생이랑 함께 진행한 옛법택견 스파링 영상임. 보면 알겠지만 11월달 올라온 영상보다는 좀 손이 내려가 있는 감이 있어도 꾸준히 광대뼈 높이까지는 계속 손을 올리려고 하는 TK파이터의 모습이 보이지? 그런데 9월달 영상 확인하면

 

https://youtu.be/2umO8i_2bTE

3월이랑 별 차이 안보인다. 손질싸움에서 안면강타 막아야 하니까 얼굴 감싸는 순간이 아니면 언제나 기본적인 손의 위치는 턱언저리에 못박혀 있음.

 

변화는 비단 자세에서만 나오던게 아님.

 

https://youtu.be/0tTkWALVxAg

차도르 영상임. 16분 후반부부터 시작되는 스파링 보면 도끼질의 형태가 옛날거에 비해서 뭔가 살짝 변했다는거 딱 보일거다. 여전히 붕붕 휘두르는 스타일도 보이긴 하는데 길게 장법처럼 찍어내리는 기법식으로도 쓰지? 저거 궤도만 좀만 작아지면 딱 위대에서 말하는 코침이야.

 

대충 이런식으로 옛법의 형태는 꾸준히 변해왔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변해갈 걸로 보인다.

미묘한건 하필 그 형태가 점점 위대랑 비슷해지냐는 부분인데 그 부분에 대한 해답은 황선생님 본인이 직접 주시더라구.

 

https://youtu.be/ap9GDjxvoq0

49분부터 누가 옛법 관련해서

'윗대에서하는택견보니~옛법하고비슷하던데' 라고 질문한 거에 대해서 둘이 다를수가 있겠냐고 하셨거든. 뒷이야기 좀 들어보니까 어느정도 택견론에 대한 차이는 있어보이는데 기술이 흡사한건 당연한거다라고 마무리 지으시는거 보고 좀 많이 놀람.

결련측에서 위대에 대한 입장이 변한건지, 내부적으론 여전히 적대적이지만 황선생님 본인 입장은 좀 다른건지는 모르겠는데 아무튼 그렇더라.

 

가장 적대적이라고 볼 수 있을 결련에서 저렇게 말하니 이렇게 좀 시간 지나다 보면 어느순간 위대도 자연스럽게 택견계 안에 편입되는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 그런 생각도 드네.

그리고 다들 좀 쓸데없는걸로 싸우지좀 마라 ㅋㅋ. 다들 얼마남지 않은 주말 즐겁게 보내~

신고공유스크랩

한달이 지난 게시글은 로그인한 사용자만 토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