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조회 수 454 추천 수 6 댓글 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왜 택견하는 사람들마저 택견답다던가 이게 택견이다 라는 점에 대해서 의견 통일도 못하고 설왕설래만 많은지 딱 팩트만 찍어준다. 어째서냐고?

 

그냥 현대 택견 룰 만들고 손 대었던 양반들이 택견에 대해 ㅈ도 모르던 택알못들이었어서 그럼 ㅅㄱ.

 

경기 문화가 발달된 무술들의 역사는 대체로 2개로 나뉜다.

 

1. 언제부터 이런 룰로 했는지 알 수 없지만 아무튼 ㅈㄹ 옛날부터 해온 역사가 있어서 이미 스포츠화를 하기 위한 얼개가 싹 갖춰져 있다 - 씨름(레슬링), 무에타이

 

2. 충분한 실력을 갖춘 창시자가 자기만이 머릿속에 그리고 있던 이상적인 무술을 최대한 살려내는 식으로 경기를 구상해낸다 - 유도, 극진가라데, 아이키도

 

여기서 예시를 보면 알겠지만 택견은 명백히 1번 예시에 속해있었는데 주변 환경이 개판나서 강제적으로 2번이 되 버린 경우다.

 

근데 문제는 2번 예시의 기본조건인 (해당 무술의)'충분한 실력'을 가질 것 부분에서 터졌지 ㅋ

 

터놓고 말해서 지금 3개 단체 선생들 가운데 년단위로 택견 배웠던 사람이 결련 도기현 회장님 외에 있기는 했냐?

 

그러니까 택견꾼들이 자기들이 하는 무술이면서도 뭐가 택견다운지, 어떻게 싸우면 택견인지에 대해 다들 기준이 다른 거야.

 

애초에 근본 없는 룰인 건 둘째치고 그 룰을 만든 사람이 택견에 대해 이해가 좆도 없는 양반들이었는데 어떻게 그 룰에서 택견다움이 나타날 수 있냐구 ㅋㅋㅋㅋㅋ

 

그런데 그걸 인정할 생각은 안 하고 아이고 큰선생님. 아아 큰선생님의 성은에 힘입어 ㅠㅠ. 해대기만 하는데 문제가 해결될 리가 있나.

 

그래서 택견다움이 뭐냐? 이거 해결하려면 지금 택견 경기는 걍 싹 다 치우고 순수하게 기술들 위주로 생각하는 걸 추천한다.

운동 열심히 할수록 느껴지는 괴리감에 뭔가 껄쩍한데도 자칭 선생님 손에 '만들어진' 이미지에 사로잡혀서 정신병자 된 애들 많이 봤거든. 여기서 더 늘지는 말아야지 ㅋㅋ.

 

그럼 다들 수련 잘 해라. 난 20,000 내 운동 하러 간다

TAG •
  • ?
    익명_44539765Best 2021.05.08 01:03

    저번에 여기 올라온 글처럼 충주랑 대한이랑 얼굴 붉히고 싸우지 않으려 했던 게 아닐까?

     

    그 시절이랑은 다르게 세상이 참 좋아졌고 위대는 확실하게 구심점이 되어주실 수 있는 두 분이라도 계셨지, 그 시절 도회장님 상황 보면 구심점이 되어줄 수 있는 인물도 확실한 아군이 되어 줄 수 있는 단체도 없는 상황이었는데 그때 만약 도회장님이 지금 위대처럼 대놓고 택견계에 태클 걸면서 독자 노선 타려고 했으면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셨을지도 모름 ㅋㅋ

     

    잘 들 알아 두라구.

     

    문화재 피셜 송덕기 계보 택견은 '공식적으로' 단절되었다. 알겠지?

  • ?
    익명_15158540Best 2021.05.07 12:07

    미사여구 죄다 치우고 지금 단체별 택견 룰 평가하면

    충주택견은 레슬러가 택견 몇 개월 좀 보고 만든 레슬링 택견이고

    대한택견은 태권도 사범이 충주택견 보고 대충 흉내내서 탈춤에 뭐에 이것저것 어거지로 기워서 만든 누더기 골렘이며

    결련택견은 송덕기 옹한테 배워 놓고 저 위에 2개 그대로 답습한 걸 전통 택견 경기라고 말하고 있는 상황임 ㅋㅋㅋ 그나마 이제야 정신 차려서 옛법으로 방향 틀고는 있으니까 가장 진보했다고 보는 게 맞겠네.

  • ?
    익명_02018251Best 2021.05.07 23:38

    팩트는 팩트지.

    그런데 여기 저장소 어디 글 보니까 나의 스승 송덕기라는 책에서 거의 신한승선생을 자기 택견관의 뿌리라고 두더만

    이것 또한 팩트지

  • ?
    익명_61226199Best 2021.05.08 09:12

    결련이 그때 당시에 충돌 안하는 최상의 방법은 당연히 강제적으로라도 화합하려는 방법 밖에 없었을거임 ㅋㅋㅋㅋㅋ 그리고 도기현 회장님 책 피셜인데 송덕기 할아버지가 안알려주신건 대부분 신한승 옹께 배웠다고 하더라.

  • ?
    익명_97657631Best 2021.05.07 14:59

    ㅇㅇ 동감임. 기술들 배워보면 발차기 뿐만이 아니라 주먹다짐용들도 많은데 이거 다 적용하면 지금 택견 경기보다는 므마에 더 가까운 모습이 나올 거라 봄.

  • ?
    익명_15130937 2021.05.07 12:03

    결론은 현대 택견은 미완성된 마공이라는 얘기네...

  • ?
    익명_15158540 2021.05.07 12:07
    @익명_15130937 에게

    미사여구 죄다 치우고 지금 단체별 택견 룰 평가하면

    충주택견은 레슬러가 택견 몇 개월 좀 보고 만든 레슬링 택견이고

    대한택견은 태권도 사범이 충주택견 보고 대충 흉내내서 탈춤에 뭐에 이것저것 어거지로 기워서 만든 누더기 골렘이며

    결련택견은 송덕기 옹한테 배워 놓고 저 위에 2개 그대로 답습한 걸 전통 택견 경기라고 말하고 있는 상황임 ㅋㅋㅋ 그나마 이제야 정신 차려서 옛법으로 방향 틀고는 있으니까 가장 진보했다고 보는 게 맞겠네.

  • ?
    익명_02018251 2021.05.07 21:38
    @익명_15158540 에게

    진보는 무슨ㅋㅋㅋㅋㅋ

    년단위로 배운거랑 뭔 상관이냐.

    자기 스승이 치매나서 뭐 제대로 못 배웠다매

  • ?
    익명_15158540 2021.05.07 21:53
    @익명_02018251 에게

    송 옹께서 치매셨던 기간 날려도 3개 단체 수장 중에서 가장 오래 배운 건 팩트인데?

  • ?
    익명_02018251 2021.05.07 23:38
    @익명_15158540 에게

    팩트는 팩트지.

    그런데 여기 저장소 어디 글 보니까 나의 스승 송덕기라는 책에서 거의 신한승선생을 자기 택견관의 뿌리라고 두더만

    이것 또한 팩트지

  • ?
    익명_17846744 2021.05.07 13:39

    개인적으로 나는 구한 말 택견은 조선판 mma나 조선판 발리투도가 맞다고 생각한다

  • ?
    익명_97657631 2021.05.07 14:59
    @익명_17846744 에게

    ㅇㅇ 동감임. 기술들 배워보면 발차기 뿐만이 아니라 주먹다짐용들도 많은데 이거 다 적용하면 지금 택견 경기보다는 므마에 더 가까운 모습이 나올 거라 봄.

  • ?
    익명_97657631 2021.05.07 15:01

    그나저나 도기현 회장님은 저거 뻔히 알았을텐데 왜 굳이 기존 협회들이 하고 있는 룰을 답습했대?

    얼굴 한 판 룰 같은 건 송덕기 옹께 들은 규칙도 아니었을 거 아냐.

    송덕기 옹의 택견을 계승한다는 취지였으면 저 얼굴 한 판 룰을 따르지 않는 게 더 차별화도 되고 좋았을 거라 보는데.

  • ?
    익명_17846744 2021.05.07 15:14
    @익명_97657631 에게

    전에 대한택견쪽에 같이 있어서 그런거 아님?

  • ?
    익명_65830931 2021.05.07 15:16
    @익명_17846744 에게

    사실은 자료수집한 드래곤 센세보다 아는게 적었던 것은 아닐까?

  • ?
    익명_17846744 2021.05.07 15:19
    @익명_65830931 에게

    그래도 4년이나 배웠는데 설마 ..ㅋㅋㅋㅋ

    쨋든 택견사는 여러모로 아쉬운게 많구만 일제 때 탄압당해서 소멸될 뻔하다 송덕기 옹 덕분에 겨우 살아남았는데 그 후계자들이 택견을 이상한 방향으로 왜곡하고 곡해하니

  • ?
    익명_44539765 2021.05.08 01:03
    @익명_97657631 에게

    저번에 여기 올라온 글처럼 충주랑 대한이랑 얼굴 붉히고 싸우지 않으려 했던 게 아닐까?

     

    그 시절이랑은 다르게 세상이 참 좋아졌고 위대는 확실하게 구심점이 되어주실 수 있는 두 분이라도 계셨지, 그 시절 도회장님 상황 보면 구심점이 되어줄 수 있는 인물도 확실한 아군이 되어 줄 수 있는 단체도 없는 상황이었는데 그때 만약 도회장님이 지금 위대처럼 대놓고 택견계에 태클 걸면서 독자 노선 타려고 했으면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셨을지도 모름 ㅋㅋ

     

    잘 들 알아 두라구.

     

    문화재 피셜 송덕기 계보 택견은 '공식적으로' 단절되었다. 알겠지?

  • ?
    익명_61226199 2021.05.08 09:12
    @익명_44539765 에게

    결련이 그때 당시에 충돌 안하는 최상의 방법은 당연히 강제적으로라도 화합하려는 방법 밖에 없었을거임 ㅋㅋㅋㅋㅋ 그리고 도기현 회장님 책 피셜인데 송덕기 할아버지가 안알려주신건 대부분 신한승 옹께 배웠다고 하더라.

  • ?
    익명_44700049 2021.05.08 10:12
    @익명_44539765 에게

    글쎄 그렇다고 말하기엔 너무 적극적으로 공통점을 강조하면서 3개 단체의 화합을 외치시던데?

    결련택견 협회가 확실하게 자리잡은 이후에도 저 기조가 조금도 사라지지 않았던 걸 보면 아무리 잘 봐줘 봤자 좋은 게 좋은 거라는 마인드였거나 택견 배울 당시 신한승 옹한테 너무 많이 배워서 신한승 계열 단체들이 현재 택견 경기 규칙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을 그대로 공유했던게 아닌가 싶음.


Powered by RhymiX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