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꿀잼인 사실 하나

익명이
317 1 19

unnamed.jpg

 

택견이 무술인가 놀이인가 문제가 끝없는 떡밥과 말싸움의 계속이기는 한데 국내 몇몇 무술단체들에서는 놀이고 나발이고 아예 택견을 무술로 보지 않는다.

 

왜냐하면 무기술이 아닌 맨손 다툼은 애초에 진정한 무술이 될 수 없다고 보기 때문에!

 

날붙이로 생사가 왔다갔다 하는 무기술에 비해서 주먹다짐은 어린아이의 호신술이라 이거지 ㅋㅋㅋㅋ

 

뭔 근본없는 자부심인지는 모르겠지만, 실제로 대한 십팔기협회였나 한국 십팔기협회였나, 암튼 그쪽에서 택견을 비하한 것도 비슷한 논리였던 걸로 기억함 ㅎ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19

댓글 쓰기
best 익명이 작성자
애초에 조선이 양란 제외하면 쥰내 평화로워서 무기술을 군영 들어가서야 제식무술 익히듯 익힌 걸로 추정되는 데다 구한말쯤 들면 군영에서도 무기술 안 가르친 걸로 보이는 사회임. 그런 극단적으로 무기술의 수련여부가 거세 된 사회였는데 그렇게 되면 무술의 방향성 또한 자연스럽게 무기술-> 맨손으로의 변화가 나타나는 게 일본과 중국, 서양에서도 똑같이 관찰되었음.
무술은 사회의 변화에 따라 그 궤를 같이하고, 사회가 무기술을 배척하게 된다면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무기술은 자연스럽게 도태가 됨. 당장 현대 무에타이에서 크라비크라봉이 얼마 만큼의 위상을 가지고 있음?무에타이가 유명한 건 맨손 무술로써이지 그 무기술이 대단해서 가 아님.
님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뭔지는 대충 알겠는데 무기를 상대하는 방법이 사라진다고 해서 그게 무술이 아니게 되는 건 난 동의하지 못하겠음. 그렇게 치면 현대 레슬링도 무술이 될 수 없고, 극진 가라데 또한 무술이 될 수 없겠지.
22:47
21.02.28.
이런 생각하는 애들이 주로 어떤 애들이냐면 크라브마가나 시스테마 빨면서 단검 가지고 둘이서 끼요옷 거리는 씹멸치들임.

아암 전장의 무술이야말로 참된 무술이지 이러는 애들.

택견 저장소에서 보게 될 줄은 몰랐네ㅋㅋㅋㅋㅋㅋㅋ
23:15
21.02.28.
맞아요 지금 군대에서도 총쓰는 거 제한될때를 위해 특공무술이나 크라브마가를 배우는 거니까요
19:31
21.02.28.
1등
아니다 택견이 태권도, 가라테나 무에타이같았어 봐라. 그딴 소리 못했을꺼다. 쟤들은 택견 참피온이 와도 겁이 안나고 만만한 동네 바보형인거다.
13:05
21.02.28.
당장 택견계만 해도 택견은 무술이 아니라 스포츠에여~ 놀이랍니다~ 이러는 단체들이 있는 마당에 ㅋㅋㅋㅋㅋㅋㅋ
쟤네도 신기해 지들이나 잘할 것이지 ㅋㅋㅋㅋㅋ
18:43
21.02.28.
일단 글쓴이 말에서 얻을 건 있는게 과거라고 해서 지금보다 맨손격투가 발달했을 거라는 것도 환상이라는 거죠 어느시대 어느나라든 전쟁에 무기는 필수였고 하다못해 뗀석기 나오는 선사시대에도 돌들고 싸우는게 유리하다는 정도는 알고 살았잖아요
19:35
21.02.28.
음...글에서 딱히 과거라고해서 지금보다 맨손격투가 발달했을 거라는 것도 환상 이라는 말로 보이는 표현은 없는거 같은데요?
제가 보기엔 태껸이 무술이 아니라느니 이상한 주장하는 애들 돌려까는거로 보임 ㅋㅋㅋㅋ
20:15
21.02.28.
2등
저는 개인적으로 그 의견엔 동의합니다. 맨손만으로 무술이라고 하기는 힘들죠. 목숨 걸고 싸워야 하는 상황에 상대가 뭘 들고 올지도 모르는데 맨손으로 맞설 바보는 없으니까요. 복싱, 킥복싱, 유도, 레슬링 등등 전부 무술이 아니라 스포츠일 뿐, 진짜 무술이라면 같은 동작에서도 무기만 잡으면 무기술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16:03
21.02.28.

혹시 대택 출신이심? 무예(武藝, 영어: martial arts, fighting arts, fighting systems)는 근대 이전의 전통적인 전투 기술에서 발전한, 심신(心身)의 단련을 위한 체계적인 수련 방법을 말한다. 무술(武術), 무도(武道)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택 출신들이 택견은 전국적이라느니 놀이라느니 그러던데~ 스포츠이러면서

애초에 동양의 무술 개념이 서양에선 격투 스포츠, 마샬아츠 개념인데 뭘 ㅋㅋㅋㅋㅋ

아 그리고 무술=무기술이 아님

18:08
21.02.28.
당장 실제 전쟁에서만 해도 유도 삼보 무에타이 레슬링 등은 군용무술로 채택됐고 백병전에서 쓰였는뎁쇼? 맨손무술은 백병전에서 싸울때 쓰인겁니다 특히 자신이 무기를 놓칠 때
19:28
21.02.28.
맞아요 지금 군대에서도 총쓰는 거 제한될때를 위해 특공무술이나 크라브마가를 배우는 거니까요
19:31
21.02.28.

당장 유도만 해도 백병전에서 검을 놓칠때 목적으로 쓰였고 세계대전에서까지 군용무술로 쓰였구만 대체 뭔 근거로 무술이 아니라는거임??
삼보도 마찬가지. 소련이 타국 침공했을 때 백병전에서 꽤 좋은 성적을 냈다. 
무에타이 레슬링 등은 뭐 말할것도 없고

19:37
21.02.28.
무에타이는 크라비크라봉 무기술을 포함하는 걸로 알고 있음, 크라브마가는 애초에 무기술을 상대하기 위한 무술 아닌가? 그럼 상대 연습을 위해서 무기술도 하겠지. 유도는 잘 모르는데 백병전에서 검을 놓칠 때 목적으로 쓰였다면 당연히 검을 든 상대와 연습하는 과정도 있었을 것이고.
내가 얘기하고 싶은 건 택견은 무기술을 상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느냐는 거지. 더 빠르고 더 강하면 되나??

그리고 심신의 단련은 무슨... 그건 그냥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적당히 포장해놓은 말 아닌가?

무기술=무술 이건 당연히 아니지... 무기술이 무술에 포함되야지

택견이 놀이라고 할 생각은 없다. 그럼 뭐다? 자료 하나도 남아있지 않고 이름만 남아서 떠도는 형체없는 망령일 뿐인 거다.
22:31
21.02.28.
애초에 조선이 양란 제외하면 쥰내 평화로워서 무기술을 군영 들어가서야 제식무술 익히듯 익힌 걸로 추정되는 데다 구한말쯤 들면 군영에서도 무기술 안 가르친 걸로 보이는 사회임. 그런 극단적으로 무기술의 수련여부가 거세 된 사회였는데 그렇게 되면 무술의 방향성 또한 자연스럽게 무기술-> 맨손으로의 변화가 나타나는 게 일본과 중국, 서양에서도 똑같이 관찰되었음.
무술은 사회의 변화에 따라 그 궤를 같이하고, 사회가 무기술을 배척하게 된다면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무기술은 자연스럽게 도태가 됨. 당장 현대 무에타이에서 크라비크라봉이 얼마 만큼의 위상을 가지고 있음?무에타이가 유명한 건 맨손 무술로써이지 그 무기술이 대단해서 가 아님.
님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뭔지는 대충 알겠는데 무기를 상대하는 방법이 사라진다고 해서 그게 무술이 아니게 되는 건 난 동의하지 못하겠음. 그렇게 치면 현대 레슬링도 무술이 될 수 없고, 극진 가라데 또한 무술이 될 수 없겠지.
22:47
21.02.28.
무술에 대한 정의조차 사람들마다 이렇게 다를 줄 몰랐는데, 글자의 뜻이 애초에 '싸우는 법'이 아닌가? 그럼 당연히 맨손보다는 병장기를 드는게 강하고, 병장기보다는 총이 강하고, 총보다 탱크가 강한게 당연한 거지. 이런 시대에 무술이 제대로 무술답게 남아있으려면 전쟁터에서 쓰이던가, 그게 아니라면 무술이기를 포기하는게 맞다고 생각함. 레슬링이랑 극진 가라데가 뭘 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차라리 십팔반 무예가 무술에 더 가깝다고 봄. 솔직히 가라데랑 레슬링도 이제 뭐 그냥 스포츠 아닌가?
23:00
21.02.28.
...님 말이 맞으려면 세간에서 '맨손무술'이라는 단어와 개념이 통용되는 게 말이 안 된다는 것만 지적해두도록 하겠음.
그리고 무술 얘기 하는데 탱크 꺼내오는 것만큼 암묵적으로 합의된 기본 전제를 박살 내는 게 없다는 것도 좀 고려해주길 바람.
23:07
21.02.28.
공부를 해라 친구야 망상을 하지 말고ㅋㅋㅋㅋㅋㅋㅋ
요즘 세상에 전쟁터에 쓰여야 무술이라는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줄 몰랐네ㅋㅋㅋㅋㅋㅋㅋ
23:12
21.02.28.
이런 생각하는 애들이 주로 어떤 애들이냐면 크라브마가나 시스테마 빨면서 단검 가지고 둘이서 끼요옷 거리는 씹멸치들임.

아암 전장의 무술이야말로 참된 무술이지 이러는 애들.

택견 저장소에서 보게 될 줄은 몰랐네ㅋㅋㅋㅋㅋㅋㅋ
23:15
21.02.28.
그건 무에보란이고..^^; 무에타이는 비교적 근현대무술이랍니다^^
크라브마가가 무조건 무기에 대항하기위한 수단이라는 건 틀림. 맨손대 맨손의 상황도 가정한다
유도 삼보 가라데 레슬링 등은 실제 백병전에서의 데이터가 존재한다. 위에서 유도 레슬링 삼보 그런것들이 무술이 아닌 스포츠라해놓고 이제와서 말바꾸기노?ㅋㅋㅋㅋㅋㅋ
00:09
21.03.01.

아 그냥 꼴받게 하지말고 특공대 입대해서 무기술 배우시던가여~ 뭘자꾸 무술이기를 포기하래. 그냥 니 혼자 무기술 배우세여~
갤러들 다 맞는말하는데 니 뇌피셜로 우기는 것도 정신병이야 임마!

23:36
21.02.28.
댓글을 작성하시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간편가입 가능).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