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태껸은 송 옹의 태껸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by 익명_17777494 posted Dec 08,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모두들 알다시피 송 옹은 유일한 태껸의 전승자시고, 그 것도 위대태껸(윗대에서 하던 태껸)의 유일한 전승자이시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랫대태껸의 모습을 알 수가 없고, 어떤 모습인지도 모른다.

다만 위대태껸과 아랫대태껸이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는 것만 유추할 수 있을 뿐.

 

이런 이유 때문에 현대 태껸의 모습은 송덕기 할아버지의 위대태껸 이외의 모습을 볼 수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신한승 선생님께서 문화재 등록을 하는 과정에서 본인을 아랫대태껸의 전승자로 하고, 송덕기 할아버지는 위대태껸의 전승자로 등록이 되게 하셨다.

 

그런데 아까 말했 듯, 현대 태껸의 모습은 절대 송덕기 할아버지의 위대태껸에서 벗어날 수 없는데, 어떻게 아랫대태껸의 전수자로 등록이 된 것인가?

이거야 당연히 송덕기 할아버지가 살아계시니 신한승 선생님이 혼자 태껸 전승자로 등록될 수 없기 때문에, 신한승 선생님 본인의 기예를 아랫대태껸으로 등록한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 것이다.

 

그럼 신한승 선생님의 기예는 도대체 어디서 비롯된 것인가? 그 것은 당시 신한승 선생님이 송덕기 할아버지를 뵙기 전엔 태껸을 하나도 몰랐다가, 송덕기 할아버지께 태껸을 배우는 과정에서 진도가 느린 나머지, 직접 전국을 떠돌아다니시며, 이름 모르게 사라져가는 무술의 기예를 긁어모은 것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럼 과연 이 기예를 아랫대태껸의 기예라 할 수 있느냐 묻는다면 정답은 당연히 아니오.가 될 것이다. 왜냐면 아랫대태껸이 어떤 모습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전국의 이름 모를 무술들의 기술을 긁어모아서,

기존의 송덕기 할아버지께 배워두었던 태껸 기예를 합쳐뒀단 것은 그냥 위대태껸의 기예 일부+이름 모를 무술 기예를 합쳐놓은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송덕기 할아버지께서 신한승 선생님의 기예를 보시고는 태껸에 없는 기예라고 하시며, 활개 돌리기를 영 마음에 들어하지 않으신 것이 왜 그러신건지 다 성립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전국을 떠돌며 이름 모르게 사라져가는 기술을 모은 것이 아랫대태껸의 모습에 들어있을 수도 있지 않았겠느냐. 라고 하는 사람이 몇 있을텐데,

아까 말했 듯 아랫대태껸의 모습은 알려진 바가 없으므로 신한승 선생님의 기예가 아랫대태껸의 기예라고 단정지을 수 없고, 무엇보다 태껸은 서울 사대문 안에서만 행해진 무술이기에 저런 주장이 나오는 것은 태껸에 대한 이해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스스로 입증하는 것이다.

 

아무튼 내가 왜 이 얘기를 하게 되었느냐면, 모르겠다. 새벽에 왜 이짓거리를 하고 있는걸까. 그냥 졸리니깐 자러감. 역시 갤질이즈타이밍이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