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위대에 대한 대택의 공식입장

익명이
159 1 15

대한택견의 정체성을 훼손하는 위대택견 관련한 논문 검토 결과 보고

위대택견 관련 논문들을 검토한 결과

 

대택이 요약한 위대택견 단체의 주장

1.택견의 주된 특징이나 용어 사용 측면에서 볼 때 보법을 지칭하는 것은 품밟기 대신 밟기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함. 품밟기는 밟기의 일부일 뿐임.

2.능청능청 대신 허리재기라는 용어를, 굼실굼실 대신 굼슬르기라는 용어를 사용해야함.

2-1.따라서 기존 택견 단체는 택견의 본질이 빠져있어 원형과 거리가 멈.

3.기존 택견 단체가 송덕기 옹의 택견을 온전히 계승하지 못한 이유는 발기술 위주의 무술이라는 전제에서 비롯된 것.

3-1.택견은 손과 발로 사용하는 기법이 매우 다양함.

 

위 입장에 대한 대택의 반론

1.밟기는 일상적 용어이며 택견의 보법을 지칭하기에는 정확하지 않은 용어임.

2.굼슬르기와 허리재기는 송덕기 옹이 사용하던 은어로 추측됨. 우린 학자들의 자문도 받고 있음.

사전에서도 이런 용어는 못봄.

굼슬르기와 허리재기라는 용어는 분명 송덕기 옹께서 나이가 들어서 언어 구사 능력이 떨어져 나온 말에서 비롯된 듯함.

3.택견은 무형문화재임. 무형문화재이기 때문에 원형에 집착하는 것은 옳지 않음.

4.택견에 손기술이 있다는건 말도 안됨. 문화재조사보고서를 보면 칼재비 밖에 없고, 해동죽지는 손기술에 관한 언급이 없음. 우리는 정확한 사료를 보유하고 있는데 위대태껸은 고영우를 맹신하는 듯함.

5.옛법이라하여 강력한 기술들이 있지만 그 것이 택견이 될 수는 없음.

6.위대택견 단체의 주장은 전부 비합리적이고 무근거적임. 고영우의 진술이 사실이라는 맹신에서 시작된 듯함.

7.택견의 원형은 곧 경기 규칙이 결정하고 택견의 모습도 곧 경기 규칙을 따라 만들어진 것이 택견임.

8.위대택견은 택견은 단순 맨손무술로 치부하고 있음. 백기신통비각술이라는 이름을 버리면 안됨.

 

안녕! 우선 이 글은 2016년도에 대한택견회 사이트에 게재된 글이야.

우선 나는 결련 수련자이고 위대랑 대택은 한 번도 배워본 적 없는 제 3자의 입장이지만,

결련 수련자 입장에서 빡치는게 아래 글을 적어놨어. 몰론 이건 단순히 내 뒷북일 뿐이니 안봐도 돼.

 

우선 대택이 말한 위대의 굼슬르기와 허리재기라는 용어는 송덕기 옹이 늙어서 언어 구사력이 떨어져 사용한 은어라고 말하고 있는데,

이건 아무 근거도 없는 이야기 같아. 단순히 자기들이 들어보지 못한 단어라고 송덕기 옹을 언어 구사 못하는 노인으로 취급하는건 예의가 아니라는거지.

 

그리고 자기들이 국어사전을 검토해봤는데 그런 말이 없다고 했는데, 당연히 없겠지!

세상 어느 국어사전이 자기 나라 무술의 기술명을 하나하나 다 넣겠어?

그리고 국어학자들은 택견을 배운 사람들도 아닌데 당연히 이런 용어에 대해서 모르는게 맞지!

 

두번째로 빡치는 부분은 택견은 무형문화재이기 때문에 원형에 집착하면 안된다는게 대택의 입장인데 이건 뭔 소리인지 모르겠어 ㅎㅎ. 문화재야말로 원형 보존에 신경써야 하는거 아냐?

내가 알기론 원형 문제로 결련과 위대가 투닥투닥 마찰이 있었던 걸로 아는데?

 

그리고 뒤에 서술한 경기규칙이 곧 택견의 모습을 결정짓는다는 말도 말이 안된다고 생각해.

택견 경기에는 품밟기와 발기술과 태기질만 나오니깐 그게 택견의 전부인거야? 그건 아니잖아.

 

세번째로 택견엔 손기술이 없다고 하고 문화재조사보고서와 해동죽지를 근거로 내세우고 있는데, 우선 그 당시 택견에 대한 조사가 얼마나 부실했던지 모르는걸까?

그리고 택견에 손기술 없다면서 옛법 얘기는 왜꺼내는거야? 말이 앞뒤가 안맞아. 그냥 모순적이야.

 

그리고 문화재조사보고서에 택견의 모든 것을 담아낼 수는 없어. 해동죽지도 마찬가지야.

택견을 하나도 모르는 일반인이 서술한 자료를 바탕으로 자칭 택견한다는 대택은 택견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는 사람들의 말을 맹신하고 있네?

 

그 대택의 창시자 분은 내가 알기론 송덕기 할아버지 밑에서 사사받은 기간도 짧고 신한승 옹께도 6개월만 배운걸로 아는데 ㅎㅎ..

 

그 짧은 기간동안 배운걸로 택견을 모방한 무술을 만들어놓고 그거만 택견의 전부로 단정짓는거 같아 속상하네. 대택의 주장대로면 결련 택견을 부정하는 것과 마찬가지야. 도기현 회장님도 분명 손기술을 사사받으셨는데.... 송덕기 옹의 기예가 있는 태견 책 기예도 전면 부정하는 말이 되는건데...

 

그리고 위대택견은 고영우에 대한 맹신이 있다고 하는데 그 "고영우"란 분은 도대체 누구야?

위대택견의 주장이 비합리적이라고 하는데 택견 1도 모르는 일반인이 서술한 자료를 맹신하는 대택 너네가 더 비합리적 같은데?

 

아무튼 대택 주장을 보면 위대보다 말이 안되는게 더 많아. 차라리 결련이 위대를 부정했으면 몰라도 택견의 절반도 모르는 대택이 과연 이런 얘기를 할 자격이 있을까싶네.

 

이상 택견 배우는 사람의 뒷북 글이었어. 뒷북을 울려라..쿵쿵 ㅡ,.ㅡ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15

댓글 쓰기
저거 대택 내부에서 위대 기술을 접한 적이 있는 김영만 선생님이랑 반대 세력이랑 권력 다툼 중에 반대파가 이겨서 대택 내부 권력 잡고 세레모니한 글임.

그래서 위대 vs 결련 수준으로 크게 이슈가 안 된 거.

쟤들이 송덕기 옹께 대한 패드립급 개소리를 쓴 것도 그 쪽으로 연구를 빡시게 한 김영만 선생님 공격하다 지들끼리 무리수를 던진 거고.
11:19
20.11.08.
best 익명이 작성자
아 그래? 결론은 그냥 지들끼리 내부에서 김영만 선생님 조리돌림하다가 우리가 이겼다고 세레모니한 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란거네. 어쩐지 무리수 죤내 던지더라.
16:04
20.11.08.
best 익명이 작성자
아니 근데 고용우 선생님은 누군지 알겠는데 대택이 말하는 "고영우"는 어떤 분이냐? ㅋㅋㅋㅋ 일단 반론할꺼면 이름부터 제대로 알고 했어야지....
16:11
20.11.08.
1등

뒷북을 울려라 둥둥둥-(2)

근데 저런 글이 올라왔었다고? ㅋㅋㅋㅋㅋ 위대쪽 반론 글은 어디서 봣던 거같은데 대한에서 저런 재반박 글을 올린건 몰랐네 ㄳㄳ

10:16
20.11.08.

좀 많이 뒷북이긴 하지만...둥둥(....) 저런 글이 올라왔긴 했었지. 근데 결련인인 내가 보기에도 대택 주장이 근거없는 주장의 집합체임. 그래서 그냥 묻힌 글이 된거 아닐까.

10:18
20.11.08.
그렇네. 2016년이면 한창 위대 - 결련 양측이 최후의 불꽃 튀는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을 때였을거라 아무도 거기에 관심 안 가져줬었던듯 ㅋㅋ.
10:22
20.11.08.

갑자기 대택이 왜 그 기류에 편승해서 위대 뿐만 아니라 결련도 택견의 사짜로 취급하는 입장을 내놓았는지는 모르겠지만, 대택 본인들 예상과는 다르게 관심을 못 받은 듯...ㅋㅋㅋㅋㅋㅋㅋㅋ

10:27
20.11.08.
저거 관심받았으면 역으로 결련-위대 합동전선으로 포격 쳐맞았을걸(...) 극적인 좌우합작 씹가능이었을거야 아마 ㅋㅋㅋㅋㅋㅋ
10:29
20.11.08.
뭐 결련과 위대가 갑자기 둘이 짝짜꿍하진 않았을테지만, 분명 결련은 결련대로 위대는 위대대로 대택 주장을 신랄하게 반박했겠지 ㅋㅋㅋㅋㅋㅋㅋ 그런 모양이 나왔었으면 그 것도 나름 신기한 광경이었을텐데 말이야.
10:32
20.11.08.

실제 중국 좌우합작이 그꼴이었어서 그렇게 말한거 ㅋㅋㅋㅋㅋ 말이 좌우합작이지 걔들 뒤로는 존나싸웠어 ㅋㅋㅋㅋ

10:33
20.11.08.
중국 좌우합작은 뭐야? 우리나라 예전에 있었던 좌우합작은 아는데 중국은 내 관심분야가 아니라 잘 모르겠어...ㅋㅋㅋ
10:37
20.11.08.

아 ㅋㅋㅋㅋㅋㅋㅋㅋ 하긴 그 당시에 정부 문제로 서로 나눠져가지고 엄청 싸워댔었지.

10:37
20.11.08.
2등

어쨋던 대택이 최소한 웃대 계열이 아닌 것 정도는 분명한 것 같다. 송덕기 옹의 언어구사력 드립을 치는게 웃대일 리가 없으니 ㅋㅋㅋ... 저거 완전 패드립이잖아.

10:19
20.11.08.

충주도 안할만한 말을 대택이 공식 입장이라고 내놓은게 그저 웃긴거지. 송 옹이 나이가 들어서 제대로된 우리말 표현을 못한 것으로 보인다는게 원문인데.. 나 참... 송 옹을 치매 노인 취급하는 것도 아니고 이게 뭔 주장인지..
일반인이 쓴 자료가지고 택견엔 손기술 없다는 말도 웃겨 ㅋㅋㅋ 이건 이미 태견 책이랑 박종관 저서랑 결련택견협회를 봐도 택견엔 손기술이 있다는걸 알 수 있는데 말이야.

10:25
20.11.08.
3등
저거 대택 내부에서 위대 기술을 접한 적이 있는 김영만 선생님이랑 반대 세력이랑 권력 다툼 중에 반대파가 이겨서 대택 내부 권력 잡고 세레모니한 글임.

그래서 위대 vs 결련 수준으로 크게 이슈가 안 된 거.

쟤들이 송덕기 옹께 대한 패드립급 개소리를 쓴 것도 그 쪽으로 연구를 빡시게 한 김영만 선생님 공격하다 지들끼리 무리수를 던진 거고.
11:19
20.11.08.
아 그래? 결론은 그냥 지들끼리 내부에서 김영만 선생님 조리돌림하다가 우리가 이겼다고 세레모니한 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란거네. 어쩐지 무리수 죤내 던지더라.
16:04
20.11.08.
아니 근데 고용우 선생님은 누군지 알겠는데 대택이 말하는 "고영우"는 어떤 분이냐? ㅋㅋㅋㅋ 일단 반론할꺼면 이름부터 제대로 알고 했어야지....
16:11
20.11.08.
댓글을 작성하시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간편가입 가능).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