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결련택견 관련 서울시 문화재 위원회 회의 내용 ㅋㅋ

익명이
156 4 42

좀 살펴보다가 니들 약간 오해가 있는 것 같아서 씀

 

여기 친구들은 결련택견협회가 단독적인 문화재 보유 단체가 되기 위해 종목 지정을 추진하는 걸로 알고 있는 것 같은데

살펴보니까 사실이 아님

 

일단 추진 경과가 이래

 

1) 추진경과

ㅇ 종목 사전 심의 가결(종목 명칭 ‘택견’) -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보전 및 진흥에 관한 조례 제19조 제1항에 의거, 택견을 보유자나 보유단체 없는 종목으로 지정(‘17.06.22.)

ㅇ ‘택견’의 서울시 무형문화재 종목 지정을 위한 사전 협의 요청(서울시→문화재청 / ‘17.10.13.) ㅇ 서울시 요청에 대한 회신(‘18.07.25.) - 국가무형문화재와 서울시 무형문화재 간 차별성 유지 및 전승 계보를 둘러싼 논란이 우려되므로, 신청이 들어온 택견 분야에 한하여 심층적 연구조사를 실시하여 신청 종목의 차별성 및 특수성을 규명한 후 종목 지정을 위한 재 협의 과정을 거칠 것을 권고함.

ㅇ ‘결련택견’의 서울시 무형문화재 종목 지정을 위한 사전협의 재요청(서울시 →문화재청 / ‘19.09.02.)

요약하면 이미 서울시에서 정하기로 택견은 보유자나 보유단체 없는 종목이고, 결련택견협회는 "결련택견"이라는 종목 자체를 문화재로 지정하려고 추진한 것 같음

 

그리고 조사자가 총 3명인데 조사자 의견은 이래

 

A: 

ㅇ기존의 서울지역에서 택견의 전통을 담보하고 있고, 이를 전승해 왔던 분들의 뜻을 존중한다는 차원에서 종목 명칭은 ‘결련택견’으로 함.

ㅇ결련택견의 경우, 지정과 관련하여 관련 연구보고서를 작성하여 전승가치에 대한 실체를 객관적으로 밝힌 뒤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함. 다만, 보유종목의 지정을 추진할 경우, 선 지정 후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고 판단됨. 그 이유는 이미 오랫동안 결련택견에 대한 심의가 이루어져 온데다가, 기존 학계의 연구를 통해 서울 지역의 택견 존재가 어느 정도 밝혀졌다고 판단함.

ㅇ보유단체나 개인이 아닌 보유종목을 지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보유단체 지정은 가급적 신중을 기하는 것이 필요함. 보유단체 인정이 택견 단체 사이에 또 다른 정통성 시비를 비롯한 불필요한 논쟁이 있어날 가능성이 있음.

 

B:

ㅇ무형문화재(택견) 제2차 조사보고서(임동권)에서 실제 택견의 발견지 및 전승자의 연고인 서울 사대문을 중심으로 택견이 시행되었음을 언급함.

ㅇ현재 서울 지역 이외에는 구체적 기록이 부족한 실정임. 따라서 서울지역에서 시행한 택견 관련 기록들을 심층적으로 조사하여 연구보고서를 작성할 필요가 있음. ‘결련택견’의 기초사료 조사 및 목록화 작업과 아울러 수련장소 및 수련체계 등 심층적인 현지조사가 이루어져 객관적인 조사보고서가 나올 때 서울지역의 무형문화재의 지정가치와 위상이 높아질 수 있음.

ㅇ또한, ‘결련택견’은 택견 초대 보유자 송덕기의 증언 및 택견조사보고서를 통하여 조선시대 마을간 경쟁 및 마을 내부의 화합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전통성을 가지고 있음.

ㅇ‘결련택견’이 서울 지역을 기반으로 이루어졌기에 지역성도 갖추었음. 특히 서울지역을 연고로 활동하고 있는 ‘결련택견’에 대한 조명이 부족한 점도 사실임. ‘결련택견’을 재현하는 일은 전통의 무형문화의 이해와 확산이라는 차원에서 바람직한 일임. 향후 ‘결련택견’ 자체가 서울의 무형문화유산이자 동시에 문화행사 및 관광자원으로 기여할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짐.

ㅇ종목 명칭을 ‘결련택견’으로 지정하여 국가무형문화재 ‘택견’과 차별화할 수 있음.

ㅇ보유자, 보유단체 공모 시 특정 개별단체를 포함한 서울지역에서 택견을 수련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야 함.

 

C:

ㅇ전통사회에서 행하여졌던 택견이 일제강점기에 거의 단절되었는데 송덕기에 의하여 그 명맥이 유지되었고, 이를 발전 계승한 것이 지금의 택견임. 다만 이것이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되면서 이후 전승 계보를 두고 여러 단체에서 서로의 정통성과 독창성, 지역성 문제 등에 대한 이해관계가 조금씩은 차이가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송덕기를 중심으로 했던 택견의 원류는 서울 중심 이었음이 여러 증언 및 자료 조사에서 밝혀지는 바임.

ㅇ택견을 서울 무형문화재 종목으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서울시 택견인 전체를 아우르는 방향 제시와 함께 택견 관련 대소 단체의 합리적인 논의가 전제되어야 할 것임.

 

니들 읽기 귀찮아 할 것 같아서 요약할게.

 

조사자 A: 택견 자체는 이미 문화재성이 확보되었기 때문에 일단 등록하고 추가 조사하자. 단, 보유단체나 개인이 아닌 종목, 즉 "결련택견"그 자체를 지정하자

 

조사자 B: 택견을 서울시 문화재로 등록하자. 단, 보유자나 보유단체는 개방해서 공모하자

 

조사자 C: 지정하자. 단, 서울 안의 모든 택견인을 아우를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하자

 

이 정도면 지정 되는 게 모두에게 이득 아니냐?

그냥 서울시에서 택견을 지원해준단 소리 같은데 ㅇㅇ

 

물론 중심이 되는 단체가 있었으니 파이가 어느 정도 한 쪽으로 돌아가긴 하겠지만..이걸 막는 건 딱히 정당성도 없고 그냥 배알꼴려서 군소리 하는 것 같음

 

참고로 나 결련소속 아님.

출처는 문화재청 2019년 무형문화재위원회 15차 회의록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42

댓글 쓰기

얘는 또 어디서 튀어나와서 물타기야?

결련택견협회가 결련택견 지정하자고 하는데 그게 순수한 의도라고?

20:54
20.12.24.

"결련택견협회"가 "결련택견"이라는 이름으로 서울시 문화재 등록을 신청 했다.

더 요약하면 이런 문장 하나로 요약 되는 건데 이 사실을 문화재 조사위원들의 코멘트로 쉴드를 치려고 한다고?

너야말로 어디서 온 양반이야? 내가 짐작하는 그 단체 맞냐?

22:08
20.12.24.

사실 결련택견 협회가 결련택견이란 이름으로 문화재 등록을 추진하는 거 그 자체는 너 말처럼 문제가 없을수도 있지. 왜냐하면 결련택견 협회는 이익 집단이니까.

그런데 내가 위에서 말했잖아.

 

결련택견이란 단순 겨루기를 문화재로 추진하는 건 애초에 택견이란 상위의 개념이 있으니 말도 안 되는 일이고,

송덕기 옹의 택견을 결련택견이라 칭하면서 문화재 등록을 추진하는 건 역사 왜곡이자 아전인수의 끝판왕이라고.

응원도 사리가 맞는 걸 추진해야 응원을 해주던 말던 하지, 아예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그걸 응원하라는 건 좀 너무한 요구 아니냐?

 

그리고 이 사이트에서 나온 지적들이 죄다 얼토당토 않는 것들도 아닌데, 그걸 모조리 싸잡아서 배알 꼴리는 군소리로 만들어버린 건 그 누구도 아니라 바로 너다.

그래놓고 좋은 말 나오길 기대하는 거야말로 웃긴 거지. 쓸데없는 말꼬리는 그만 잡고 이만 접어라. 더 이상 가면 추해진다.

22:26
20.12.24.

위에서 너랑 싸운 게이가 이미 말 다 해놓은 걸 또 말하게 만드는구나....

 

지금 문화재 택견인 충주택견협회는 경기 택견인 결련택견을 안 하고 있니?

 

결련택견협회의 택견 경기던 충주의 택견 경기던 어차피 형태로 따지면 도긴개긴인데 뭐가 차별화 된다고 그걸 따로 결련택견이란 문화재로 등록을 하냐구.

 

칠장이란 종목에 여러 세부 종목들이 많은 건 그게 각기 다른 기술들이랑 숙련도가 필요하니까 각각 세분화되어서 등록이 가능한 거지, 지금의 택견 경기인 결련택견이 저 칠장이란 종목처럼 세분화되고 숙련도가 필요한 항목이라고 말하고 싶은 거야? 진심으로?

 

제발 말이 되는 소리 좀 하자.... 진짜 격식 갖춰서 말하고 있는데 나도 슬슬 못 참을 것 같다 게이야....

22:39
20.12.24.

사리에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한 비판을 단순한 감정싸움으로 격하시키려는 노력 잘 봤다.

미안한데 아닌 건 아닌거야.

있지도 않은 웃대 아랫대로 문화재를 지정해서 이 난리를 겪고 있는게 택견판인데 여기다 또 새로운 미래의 갈등의 불씨를 하나 더 추가하자고? 심지어 논리도, 명분도 엉망진창인 내용으로?

 

지금 너가 하고 있는 건 나도 좀 나랏돈 타먹고 싶은데 왜 그냥 놔두지 않고 자꾸 태클을 거냐는 떼쓰기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추하니까 이쯤 해라. 격떨어진다.

22:52
20.12.24.
1등

얘는 또 어디서 튀어나와서 물타기야?

결련택견협회가 결련택견 지정하자고 하는데 그게 순수한 의도라고?

20:54
20.12.24.
2등

딱 봐도 세금 빨아먹으려고 수작질 하는 거구만. 우리 친구는 세상을 아직 순수하게 살고 있구만.

20:55
20.12.24.

아니 근데 쟤네가 세금 좀 정당하게 빨면 안되냐? 나는 받을 수 있는 걸 안 받는 게 더 무능해보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1:35
20.12.24.
3등

글쎄, 그럼 저 결련택견을 문화재로 추진하는게 맞지가 않지.

결련택견은 다들 알다시피 택견의 굉장히 협소한 일면을 나타내는 표현일 뿐이라서 문화재로 등재되기엔 부적절하거든. 예를 들자면 태권도 라는 개념이 있다고 할 때, 태권도의 경기 형태를 따로 떼 내어서 '태권도 겨루기' 란 이름으로 문화재로 지정하는 거나 마찬가지인 행동인 셈인 거다.

태권도 그 자체를 문화재로 지정하는 거면 모를까, 태권도 겨루기를 문화재로 지정하는 건 사리에 맞지 않는 일이지.

 

그리고 단순히 택견의 겨루기 형태인 결련택견을 문화재로 지정하는 게 아니라 송덕기 옹의 택견을 문화재로 지정하는 거라 한다면, 대체 왜 이름을 본인들의 협회와 동일한 '결련택견'으로 하는지에 대해 합리적인 해명이 있어야 맞다.

왜냐하면 송덕기 옹의 택견은 웃대 택견, 혹은 문안 택견이라 불리는 게 맞지 결련택견은 결코 아니거든.

 

즉, 정리하자면 택견 겨루기를 문화재로 추진하는 거라고 해도 문제고, 송덕기 옹의 택견을 문화재로 추진하는 거라 해도 명칭적으로 옳지 않은 걸 억지로 붙였다는게 문제라 거다. 이 문제를 배알 꼴려 군소리 한다고 본다면야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뭐.... 생각은 자유겠지.

21:05
20.12.24.

태권도 문화재 추진하자고 어디 프로태권도 신청하는 거랑 똑같지. 말이 되냐 저게

21:12
20.12.24.

사실 따지고 보면 명칭만 바꿔주면 나을 거 같은데 말이지 ㅋㅋㅋㅋ 너 말대로 문안택견이나 웃대택견이 나을거라 본다.

결련택견은 택견의 일부분적인 모습이기 때문에(그냥 막 차고 그랬던 태껸판이랑 태껸의 무술적 면모를 지칭하는 것을 문화재로 지정하겠다는거나 다름없지. 태권도 겨루기 비유가 찰떡같네.)

차라리 문안택견 윗대택견우대택견 위대택견 넷 중 하나로 해서 지정하는게 나았을거라 본다.

21:12
20.12.24.

저 회의록 읽어보면 그냥 "택견"이 아닌 이유는 충주택견 때문에 그럼 ㅋㅋㅋㅋㅋㅋ

21:25
20.12.24.

어차피 충주택견은 아래대택견이고 충주에 쳐 박혀 잇는 양반들인데 그런 사람 피해서 결.련.택.견?

뭐 충주에서는 결연택견 안 하는 줄 아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1:29
20.12.24.

아니 니들은 그냥 까고 싶어서 안달난 애들 같어 왜그래;;;;문화재 택견하고 이름이 겹치니까 다른 이름을 쓰자고 하는 거임. 더 알고 싶으면 저 회의록을 검색해서 읽어보도록 ㅇㅇ

21:34
20.12.24.

그럼 더더욱 웃대택견이나 문안택견으로 했어야 맞지. 충주는 아랫대니까 그걸 어필해야지 결련택견이란 이름을 쓰는건 대체 누구 아이디어임?

21:30
20.12.24.

그걸 내가 어떻게 아니 ㅋㅋㅋㅋㅋㅋ 회의록 보면 이름도 공모한다니까 의견 넣어봐 문안택견 괜찮네

21:45
20.12.24.

아 씨바 크리스마스 이브에 별 개같은 소리 다 보겠네. 어이 순진한 양반. 꺼져.

21:56
20.12.24.

아니 왜 욕지거리임? 아니 씨발 누군 욕 못하는 줄 아나 순진한 양반? 너 나 알아? 너 어디 협회냐? 내가 짐작하는 그 협회냐?

21:59
20.12.24.

동이택견이다 왜? 그러면 뭐 신상명세 족보 찾으면 찾으러 오시게?ㅋㅋㅋㅋㅋㅋㅋ

22:01
20.12.24.

끝까지 비겁하네 읽기 싫으면 이해도 못하는 거 읽지 말고 썩 꺼져라

22:03
20.12.24.

끝까지 비겁하기는 니가 더 비겁하지 전문을 들고 와야지 존나 편집해서 일부분 들고와서 니 멋대로 주석 단 주제에 뭔 비겁이냐?

너야 말로 어디서 기어 쳐 들어온지 티 좀 그만 낼래? 순진한 양반?

22:06
20.12.24.

전문은ㅅㅂ 출처 그대로 검색하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거 지가 게을러서 안 찾은 거면서 ㅋㅋㅋㅋㅋㅋㅋㅋ찾아서 봐 뭘 편집하긴 편집을 ㅋㅋㅋㅋㅋ글고 티는 뭔 티야 나 저쪽 협회 아니라니깐 이해 못하는 거 티 좀 그만 내라 입 더러운 비겁한 양반아

22:12
20.12.24.

"결련택견협회"가 "결련택견"이라는 이름으로 서울시 문화재 등록을 신청 했다.

더 요약하면 이런 문장 하나로 요약 되는 건데 이 사실을 문화재 조사위원들의 코멘트로 쉴드를 치려고 한다고?

너야말로 어디서 온 양반이야? 내가 짐작하는 그 단체 맞냐?

22:08
20.12.24.

야 위대태껸이 위대태껸이란 이름으로 문화재 등록을 했다고 치자 그게 문제냐??그게 문제냐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응원해줘야할 일이지 태클걸면 웃기잖아 니가 지금 딱 그래 읽지도 않고 그냥 욕부터 쳐 박으니까 너무 웃겨

22:14
20.12.24.

당연히 태클 걸어야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특정 협회에서 잡고 있는 이름으로 문화재 등록한다고 그러면 당연히 뭐라고 해야 되는거 아니냐? 대한택견이 대한택견이라는 이름으로 문화재 등록하는 것도 되겠네 그러면?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억지 좀 적당히 쳐라 아가야ㅋㅋㅋㅋㅋㅋㅋ

22:21
20.12.24.

대택자체가 문화재가 아니라 현대택견인데 뭔 대택이야 비겁한 컨셉 아니랄까봐 물 흐리는 거 보소 ㅋㅋㅋㅋㅋㅋㅋㅋ 아가는 개뿔 니 말마따나 순진해도 돈 잘 벌고 잘 산다 아가야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25
20.12.24.

우리 아가는 아직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구나~

우리 큰선생님이 문화재 잡겠다고 누구를 처음 데리고 있었더라?ㅋㅋㅋㅋㅋㅋㅋ

대택이 현대택견이라고 사발 푼거는 10년도 안 된단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26
20.12.24.

아효 야 내가 이용복이냐? 니 피해의식을 내가 왜 풀어줘야 되는 거야....나 택견 정치 관심 1도 없으니까 딴 얘기로 물 흐리지 말고 잠이나 자라 메리크리스마스 이브 이제 끝

22:34
20.12.24.

사실 결련택견 협회가 결련택견이란 이름으로 문화재 등록을 추진하는 거 그 자체는 너 말처럼 문제가 없을수도 있지. 왜냐하면 결련택견 협회는 이익 집단이니까.

그런데 내가 위에서 말했잖아.

 

결련택견이란 단순 겨루기를 문화재로 추진하는 건 애초에 택견이란 상위의 개념이 있으니 말도 안 되는 일이고,

송덕기 옹의 택견을 결련택견이라 칭하면서 문화재 등록을 추진하는 건 역사 왜곡이자 아전인수의 끝판왕이라고.

응원도 사리가 맞는 걸 추진해야 응원을 해주던 말던 하지, 아예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그걸 응원하라는 건 좀 너무한 요구 아니냐?

 

그리고 이 사이트에서 나온 지적들이 죄다 얼토당토 않는 것들도 아닌데, 그걸 모조리 싸잡아서 배알 꼴리는 군소리로 만들어버린 건 그 누구도 아니라 바로 너다.

그래놓고 좋은 말 나오길 기대하는 거야말로 웃긴 거지. 쓸데없는 말꼬리는 그만 잡고 이만 접어라. 더 이상 가면 추해진다.

22:26
20.12.24.

근데 택견이란 상위의 개념이 있으니 겨루기를 추진하는 게 왜 말도 안되는 일이야?다른 문화재 보니까 어떤 종목이 올라가있으면 세부 종목도 올라가있을 수 있어. 예컨데 칠장이란 종목에 옻칠, 생옻칠, 남태칠 등등 세부 종목이 많더라고. 다 칠장의 일부분인데 말이지. 글고 좋은 말은 기대도 안했지만 쌍욕은 선 넘은거지.

22:32
20.12.24.

위에서 너랑 싸운 게이가 이미 말 다 해놓은 걸 또 말하게 만드는구나....

 

지금 문화재 택견인 충주택견협회는 경기 택견인 결련택견을 안 하고 있니?

 

결련택견협회의 택견 경기던 충주의 택견 경기던 어차피 형태로 따지면 도긴개긴인데 뭐가 차별화 된다고 그걸 따로 결련택견이란 문화재로 등록을 하냐구.

 

칠장이란 종목에 여러 세부 종목들이 많은 건 그게 각기 다른 기술들이랑 숙련도가 필요하니까 각각 세분화되어서 등록이 가능한 거지, 지금의 택견 경기인 결련택견이 저 칠장이란 종목처럼 세분화되고 숙련도가 필요한 항목이라고 말하고 싶은 거야? 진심으로?

 

제발 말이 되는 소리 좀 하자.... 진짜 격식 갖춰서 말하고 있는데 나도 슬슬 못 참을 것 같다 게이야....

22:39
20.12.24.

아니 못참으면 어쩔꺼야? 얘네들 진짜 왜 이러지? 무슨 수준이 고등학생 양아치 같아...그니까 넌 결련택견협회가 결련택견이란 이름으로 선수친 게 맘에 안든다는 건데 하나만 묻자. 저거 자료 보니까 몇 년 째 노력하고 있더만 그동안 뭐 하다가 갑자기 이러는 건지 이해가 안가네 ㅋㅋㅋ 아니 경쟁하라고 맘에 안들면 ㅋㅋㅋㅋㅋ

22:44
20.12.24.

문화재가 경쟁논리라고? 워후 이건 또 무슨 신선한 논리인가?

22:46
20.12.24.

사리에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한 비판을 단순한 감정싸움으로 격하시키려는 노력 잘 봤다.

미안한데 아닌 건 아닌거야.

있지도 않은 웃대 아랫대로 문화재를 지정해서 이 난리를 겪고 있는게 택견판인데 여기다 또 새로운 미래의 갈등의 불씨를 하나 더 추가하자고? 심지어 논리도, 명분도 엉망진창인 내용으로?

 

지금 너가 하고 있는 건 나도 좀 나랏돈 타먹고 싶은데 왜 그냥 놔두지 않고 자꾸 태클을 거냐는 떼쓰기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추하니까 이쯤 해라. 격떨어진다.

22:52
20.12.24.

감정싸움이 된 건 뜬금없이 욕지거리 한 놈한테 가서 말하고. 그래 그만하자. 격떨어지니깐.

22:54
20.12.24.

욕지거리 유도해서 태도를 공격한다...

예전에 왔던 그놈이랑 패턴 똑같은데 말이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43
20.12.24.

욕지거리를 유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야 ㅋㅋㅋㅋㅋㅋㅋ너 위에 다시 읽고 오고 너한텐 진짜 답 안한다 이제

22:46
20.12.24.

------------------먹이 금지선---------------

문화재를 경쟁논리로 따먹으라는 따먹충의 게시글이었습니다.

이상의 논쟁을 금합니다 꺄르륵

22:46
20.12.24.

아휴 순진한 놈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다 먹고 살자고 하는 짓인데 경쟁 안하냐 그러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48
20.12.24.

아니 문화재딸려면 경쟁하란 소리는 결국 결련택견협회 택견 문화재로 만들자는 얘기잖아

22:51
20.12.24.

글고 결국 글쓴이도 그렇게 되는 건 반대하는 입장이니까 오해라고 들고 온거 아녔어? 아닌가?

22:53
20.12.24.

위에 말하는 거 보면 견적 나오잖냐...

먹고살자니즘에 입각해서 문화재 따먹고 싶은데 태클 들어오는게 아니꼽고 기분 나쁘다 이거지....

논리적으로 왜 문제가 있는지 조목조목 들어줬는데 그것까지 고등학생 양아치 마인드라고 싸잡아서 매도당하니까 할 말을 잃었다.

22:55
20.12.24.

아니 그만하자며 다 끝난 얘기에, 딴 사람 댓글에 추하게 왜 이러는 거야.....이거 인내심 배틀이야?

22:58
20.12.24.
댓글을 작성하시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간편가입 가능).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