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결련 저격글이 지겨운 건 동의하지만

익명_81344680
2539 1 23

결련택견협회가 위대태껸택견, 결련택견, 옛법택견, Taekkyeon은 택견이 아니라는 주장을 철회하지 않는 한 지금같은 갈등구조는 근본적으로 끝날 수 없다 봐서 왜 아랫글에 달린 댓글처럼 결련이 피해자인 척 하는지 납득이 안 감.

 

아니 뭐 2016년이야 결련택견협회의 입장도 있고, 위대가 자료 공개에 인색했기도 했으니 그렇다고 치더라도 이제는 태껸택견, 결련택견, 옛법택견, Taekkyeon춤도 공개되고 활개짓 기법들도 공개되서 이젠 누가 봐도 송덕기 택견을 계승한 협회가 맞다고 보이는 곳이 위대태껸택견, 결련택견, 옛법택견, Taekkyeon협회인데 결련택견협회 말고는 이젠 아무도 믿지 않는 2016년의 낡은 입장을 아직까지 고수하는 게 과연 정상이긴 하냐는 말임.

 

당장 저장소에 올라온 위대측 글들을 보면 위대측이 가장 ㅈ같아 하는 게 누가 봐도 결련이 위대태껸택견, 결련택견, 옛법택견, Taekkyeon은 택견이 아니라는 주장을 철회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던데, 갈등을 현재진행형으로 지속시키는 근본적인 원인을 애써 모른 척 하면서 결련택견협회의 입장을 대변해 줄 사람이 없는 게 문제라고 하는 글을 보니까 읽던 내가 다 답답함.

 

그리고 댓글을 읽다 보니 설마 설마 하지만 결련택견협회의 입장을 대변해 줄 사람이 없는 게 문제라는 말이 위대태껸택견, 결련택견, 옛법택견, Taekkyeon은 택견이 아니라는 주장을 펼쳐줄 사람이 없는 게 문제라는 의미였나? 하는 생각이 은연중에 안 들 수가 없긴 하던데, 개인적으로 제발 그런 의미로 쓴 글은 아니었기를 바람...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23

댓글 쓰기
일본이랑 다를게 없음.

야스쿠니 신사 참배 존나 하면서 한국 사람이 반일주의자라고 하는거랑 뭐가 다름?
11:24
23.09.20.
1등 익명_53065160
동감인게 공격받을 부분을 없게 만들고 사과 했잖느냐. 사과 했는데 왜 아직도 그러냐고 하면 몰라도 아직도 위대태껸택견, 결련택견, 옛법택견, Taekkyeon은 택견이 아닌 고용우 무술이라는 공지를 당당하게 올리고 있으면서 왜 자꾸 같은 택견 하는 사람들끼리 분열을 조장하냐고 하면...

아니 본인들 입으로 위대 보고 택견이 아니라매...
10:11
23.09.20.
익명_81344680

그러니까 내 말이. 아직도 고용우 무술이지 택견이 아니라고 선언하고 있는 상황에서 같은 택견꾼이면서 분열을 조장한다고 하는 말 자체가 어폐가 있는 건데 그걸 외면하는 건지, 아니면 인지조차 못 하는 건지 모르겠음.

11:21
23.09.20.
일본이랑 다를게 없음.

야스쿠니 신사 참배 존나 하면서 한국 사람이 반일주의자라고 하는거랑 뭐가 다름?
11:24
23.09.20.
3등 익명_76362679
내가 보기엔 위대태껸택견, 결련택견, 옛법택견, Taekkyeon이 택견이 아니라는 결련택견협회의 주장을 대변해 줄 젊은 택견꾼이 없는 게 문제라는 의도로 쓴 글이 맞다 봄.

어떻게 봐도 문제의 근원을 어떻게든 해결해야 한다는 게 아니라 '결련을 대변해서 싸워 줄' 대전사가 없다는 걸 아쉬워 하는 거잖음. 그게 아니었으면 워딩이 저렇게 나오면 안 되지.
12:32
23.09.20.
익명_16858200
"결련택견협회 말고는 이젠 아무도 믿지 않는" 이라는 전제가 틀렸습니다.
개인이 아닌 다른 협회에서 공식적으로 위대태껸택견, 결련택견, 옛법택견, Taekkyeon회를 같은 택견으로 인정하는 공지나 워딩이 있던지요.
16:54
23.09.20.
익명_83856302
오호 그럼 결련택견협회는 다른 택견 협회를 인정한다 안 한다를 다 공지로 박아놓는 문화가 있나 보군요.
17:01
23.09.20.
익명_16858200
글의 전제에 오류가 있기에 지적했을 뿐입니다.
주신 댓글은 그에 답변과는 다른 것 같습니다.
대한택견회도 위대태껸택견, 결련택견, 옛법택견, Taekkyeon에 대한 입장을 밝힌 적이 있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위대태껸택견, 결련택견, 옛법택견, Taekkyeon이 택견이다 아니다로 지적하거나 서로 감정을 상하게 하려는 것이 아닌
결련택견협회 말고는 이젠 아무도 믿지 않는 이라는 글에 대한 근거가 없기에 지적했습니다.
18:41
23.09.20.
그럼 결련택견협회는 충주택견과 대한택견에게 이 아이는 송덕기 택견이 맞습니다. 같은 공지를 들어서 송덕기 옹의 택견으로 인정 받은 건가요?

오히려 다른 단체를 두고 이 단체는 택견이 아니라는 공지를 결련택견협회가 한 게 유래 없는 일에 가까운데 개인의 발언 따위는 인정할 생각이 없으니 단체의 공언을 들고 오라고 하면 ㅋㅋㅋㅋ
17:28
23.09.20.
익명_16858200
아니 본 글에서 아무도 믿지 않는다고 해서 지적해서 근거를 물었을 분입니다.
당연히 들 수 있는 의문이지 않습니까?
18:42
23.09.20.
개인이 아니라 협회의 공식적인 인정 증거를 가져와라 = 난 협회의 공언만 취급하겠다 이거지 않습니까;;;

의문 제기야 당연히 할 수 있겠지만 애초에 다른 협회를 인정한다 안 한다는 공지가 올라오는 게 말이 안 되는 일에 가까운데 그런 근거가 아니면 난 믿지 않겠다고 선을 그어두는 게 오히려 그 본 의도를 퇴색시키는 것 같습니다.
22:49
23.09.20.
익명_16858200
아니... "이젠 누가 봐도 송덕기 택견을 계승한 협회가 맞다고 보이는 곳이 위대태껸협회인데 결련택견협회 말고는 이젠 아무도 믿지 않는 2016년의 낡은 입장을 아직까지 고수하는 게 과연 정상이긴 하냐는 말임"

라고 본 글에 적혀 있지 않습니까. 글의 근거를 묻는 겁니다. 말씀하신 다른 협회 분의 채증이 있으신건지 어느 것을 보고 다른 협회들이 그렇게 생각한다 판단했는가 싶어 여쭈었습니다.
23:30
23.09.20.
아래 댓글에 답이 있네요.

「공식적인건 모르겠는데 충주는 인정하는 분위기임. 뭐 딱히 사이가 나쁜것도아니고」
23:39
23.09.20.
익명_91784832
충주가 위대태껸을 인정하는 분위기라는 말씀은 처음 듣습니다. 어디서 나온 근거일까요?
자꾸 따지는 듯 여쭈어 죄송합니다만 원글의 근거를 여쭙게 되는거라 양해를 구합니다.
서울시 무형문화재 결련택견 채록본만 보아도 충주는 위대의 존재도 잘 모르는 듯 하지 않았나요.
댓글이 답이라고 말하는 곳에 답글을 적는 것도 참 어렵습니다만 여하튼
이 글의 본 글이 편파적이고 공격적인 듯하여 댓글을 달았습니다.
00:00
23.09.21.

우선 제가 이 글을 적은 사람이 아니라서 저한테 이 글을 쓴 글쓴이가 무슨 근거로 위와 같은 말을 했는지에 대한 근거를 찾는 게 좀 당황스럽기는 합니다만, 제가 굳이 님의 댓글에 대댓글을 단 것은 위에서 제가 말했듯

"의문 제기야 당연히 할 수 있겠지만 애초에 다른 협회를 인정한다 안 한다는 공지가 올라오는 게 말이 안 되는 일에 가까운데 그런 근거가 아니면 난 믿지 않겠다고 선을 그어두는 게 오히려 그 본 의도를 퇴색시키는 것 같습니다."

단지 이 때문입니다. 실제로 가장 처음에 다신 댓글이

[개인이 아닌 다른 협회에서 공식적으로 위대태껸회를 같은 택견으로 인정하는 공지나 워딩이 있던지요.] 였잖습니까.

이제는 초반의 입장을 바꾸셔서 타 협회의 공지 말고도 다른 협회 분의 (개인적인)체증이 있는가를 물으셨으니 굳이 댓글을 안 달려고 했는데 자꾸 제게 여쭈시기에 아래에 정답이 있지 않냐고 답변을 단 겁니다.

거참 정말 괜히 댓글을 단 것 같네요...

00:13
23.09.21.
익명_91784832
오해가 있으신듯 한데 본문의 글 "이젠 누가 봐도 송덕기 택견을 계승한 협회가 맞다고 보이는 곳이 위대태껸협회인데 결련택견협회 말고는 이젠 아무도 믿지 않는 2016년의 낡은 입장을 아직까지 고수하는 게 과연 정상이긴 하냐는 말임" 과 전체적인 글의 내용을 보고

결련택견협회 말고는 다른 협회는 믿는다는 근거가 어디에서 대체 어디에서 도출되었는지 공식적으로 위대태껸회를 인정하는 다른 협회의 공지나 워딩이 있는지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택견 협회의 공지나 워딩이든 혹 협회를 대표할 택견인의 채증이 없다면 위 글이 대체 무슨 논거로 적은지 몰라 여쭈게 된 것인데 말씀처럼 공지나 워딩으로 특정하여 적는 바람에 오해를 일으켰네요. 말을 바꾼 것이 아닌 내용의 근거를 묻는 것임을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이런 글들은 말씀처럼 서로 간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것인데 지나치려다 달았습니다.
01:28
23.09.21.
익명_48500959
그냥, 결련 택견을 제외한 다른 단체에서는 위대택견을 가짜라고 공격하지는 않는데, 결련만 굳이 나서서 공지에 ‘위대택견은 가짜임’이라고 못박아서 그런 것 아님? 위대랑 싸우는건 결련 밖에 없어서인듯.
03:16
23.09.21.
익명_78557875
오피셜은 아니지만 실제로 위대에 계신 분들 중 충주출신들도 꽤 있고 심지어 충주에서 탑클래스였던 분들도 계심.
충주에서는 결련처럼 배신자라느니 대대적으로 숙청하거나 그런 적이 없고 그냥저냥 지냄. 지도자들 사이에서도 딱히 별다른 언급 없음
02:37
23.09.21.
익명_91784832
직접 수련하시는 위대태껸꾼이신지 아닌신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상황은 서로 얽혀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 부분을 지적하는 것이 아닌 재차 말씀 드렸듯 본문의 내용 일부의 근거를 여쭌 것입니다. 저 또위대태껸회에 큰 부정적인 생각은 없으나 지적한 내용은 서로 간의 입장의 차이가 분명하기기에 확인한 것입니다. "이젠 아무도 믿지 않는"이라는 글은 지금 상황을 말하는 것인데 과거의 수련 경험을 가져오는 것은 어폐가 있어 보입니다. 아무튼 잘 확인했습니다.
16:45
23.09.21.
익명_29293558
전 위대 아닌데요. 원댓글 작성자도 아니고요. 그냥 충주랑 위대 사이만 말씀드린겁니다
실제로는 위대랑 충주 사이엔 특별한 언급 없는게 현실임.
18:23
23.09.21.
익명_65644875
공식적인건 모르겠는데 충주는 인정하는 분위기임. 뭐 딱히 사이가 나쁜것도아니고
18:36
23.09.20.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한달이 지난 게시글은 로그인한 사용자만 토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유

퍼머링크

삭제

"결련 저격글이 지겨운 건 동의하지만"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