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위대들아 대답해줄 수 있으면 대답좀

익명이
428 0 28

내가 궁금한 게 하나 있어서 그런데 그 장법이라고 해야 하나? 그거 맞으면 어캐 되냐?

 

개인적으로 장법이라는 거에 관심이 생겨서 이것저것 알아봤는데, 위대에서 손 기술 가르킬 때 제일 먼저 배우는 게 장법이라고 해서 묻는 거거든?

 

먼저 유튜브 같은 곳에서 찾아봐도 장법을 맞으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영상들이 거의 없더라고. 그나마 골법? 인가 거기에서 막 싸대기 존나 치는 식으로 스파링하는 영상이 있긴 하던데 그런 식으로 사용하지는 않을 것 같고, 스파링에서도 장이 주먹보다 위험하니까 쓰지 말라는 말은 몇번 들었는데 어차피 주먹도 쓸 일이 없다 보니까 아예 감이 안 온다.

 

주먹 말고 굳이 장으로 치는 이유가 있냐? 듣기론 그래플링이랑 연결하기 좋다는 말이 있던데 사실 잘 와닿지가 않거든.

 

괜찮으면 답변좀 부탁해.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28

댓글 쓰기
best 익명이 작성자
아.... 위력은 부차적인 문제구나. 내가 궁금했던 건 위력이긴 한데... 아무튼 답변 ㄱㅅㄱㅅ
20:04
21.02.08.
그렇구나... 난 옛법택견하는데 장쓰면서 사실 궁금증이 많거든. 고민이기도 함.
20:33
21.02.08.
알려줘서 고마워. 정말 택견 경기가 좀 더 많이 연구되었으면 한다.
20:36
21.02.08.
1등
주먹이 생각보다 부서지기 쉬워서 그런거 아니냐.
주먹 막 휘두르다가 이마 같은데 맞으면 주먹이 깨지거던
16:12
21.02.08.

아 그거는 들어본 적 있음. 그런데 장도 잘못 치다 보면 손가락 다치지 않음?

16:32
21.02.08.
2등
장으로 치면 진동으로 울려서 타격이 다르다던데????
16:24
21.02.08.
진짜? 뺨따귀 생각해보면 맞는 말 같기도 한데 그건 따귀에만 해당되지 않나? 몸통 타격이나 그런 거 생각하면 장이 그만큼의 메리트가 있는지 잘 모르겠음.
16:35
21.02.08.
지금 보기엔 메리트가 없어보일지 몰라도 그 당시엔 주먹보다 장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해서 두루두루 쓴 것은 확실하지.
16:55
21.02.08.
3등

결련도 면치기 정면 사선으로 때리거든? 이마재기도 배우는데... 굳이 주먹말고 장으로 치는 이유는 맨손주먹으로 사람패면 ㅈ되는 것을 알고 계셨던 조상님들의 참뜻이 아닐까 싶음.

16:51
21.02.08.

위력이 어떻다느니 하는 건 사람마다 케바케라 장 먼저 배우는 이유로선 부차적인 거고, 그냥 커리큘럼 편의성 문제임.

장쓰는 방법 속엔 주먹질 할 때 쓰는 손 사용법도 들어 있어서 장 먼저 배우면 나중에 주먹질쓰는 기술 배울 때 그냥 여태까지 배운 거 그대로 주먹만 쥐고 계속 배우면 장땡인데, 주먹질 먼저 배우면 주먹질이랑 공유가 안 되는 장법 기술(ex. 그래플링이랑 연계되는 공격들)배울 때 장을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해서 괜히 배우는 시간이 길어지거든. 그래서 장법 먼저 배우는 것 뿐이야.

18:01
21.02.08.
주먹이랑 장쓰는거랑 원리가 다른가? 주먹 ⊂ 장 인건가? 원리가 갔다면 . 주먹배우고 장배우나. 장배우고 주먹 배우나일꺼 같은데. 위력적인건 케바케는 주먹도 마찬가지인거고.

그럼 동일한 사람이 친다는 가정하에
주먹 vs 장 비교한다면 어느게 더 세?
18:58
21.02.08.

주먹이 장의 부분집합으로 들어가는 그 표로 생각하면 됨.ㅇㅇ 그래서 굳이 따로 배울 필요없이 장부터 배워서 한꺼번에 배우는 거.

위력은 같은 사람이 때려도 상황에 따라 다 달라서 비교가 어려워. 모든 단체에 다 있는 턱걸이 같은 공격이랑 복싱식 어퍼컷이랑 비교해도 턱걸이는 턱을 쭉 밀어 올려서 상대 뒷목에 꺾이는 충격을 주는 기술이고 어퍼컷은 상대 턱을 지렛대로 써서 상대 뇌를 세게 흔드는 기술인데 뭐가 더 세고 약하고 이런 거 못 따지잖아? 팍 미는 거 잘 하는 사람이라면 턱걸이가 더 셀테고, 핀포인트로 주먹질 잘 하는 사람이라면 어퍼컷이 더 세겠지? 그래서 케바케라는 거.

 

특정 기술이 더 세다 딱 이런 게 있는 게 아니라 사람에 따라 어떤 사람은 장을 더 쉽고 강하게 쓸 수 있고 어떤 사람은 주먹이 훨씬 세고 그런 식임.

20:16
21.02.08.
근데 장을 쓰는 모습을 시합에서 볼 수 있을까?특징을 잘 살린걸 본적이 없어서...
20:22
21.02.08.
글쎄... 그건 장담 못 하겠다. 그거 가능한 경기 규칙이 딱히 생각나는 게 없어.
20:31
21.02.08.
알려줘서 고마워. 정말 택견 경기가 좀 더 많이 연구되었으면 한다.
20:36
21.02.08.
아니 근데 UFC 선수들은 어떻게 때리든 효과 좋을거 같지 않냐? ㅋㅋㅋㅋㅋㅋㅋ
13:31
21.02.13.
그렇구나... 난 옛법택견하는데 장쓰면서 사실 궁금증이 많거든. 고민이기도 함.
20:33
21.02.08.
아.... 위력은 부차적인 문제구나. 내가 궁금했던 건 위력이긴 한데... 아무튼 답변 ㄱㅅㄱㅅ
20:04
21.02.08.
미안 실수로 손미끄러져서 신고누름 ㅠㅠ
장타도 어떻게 쓰냐에 따라 위력이 다른거같아 턱걸이나 고막치기 같은기술보면 엄청 효과적인거니까
06:51
21.02.15.
익명이
삭제된 댓글입니다.
18:03
21.02.08.
위대 배워보면 장으로 왜 먼저시작하고 왜 장이 중요한지 알수있음!
18:30
21.02.08.
그러니깐 배우기 전까지는 왜 중요한지, 어디에 쓰는지 알기 어렵다구 ㅎㅎ
18:32
21.02.08.
하긴 ㅋㅋㅋ 기술은 글로 백날 설명해봤자 직접 가서 배우는게 낫지 ㅋㅋ
20:12
21.02.08.
댓글을 작성하시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간편가입 가능).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