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사실 결련택견과 관련된 증언을 최대한 반영하면 나오는 경기 형태와

익명이
317 4 43

https://youtu.be/g5jvBHOgFPU

 

굉장히 유사한 종목이 이미 하나 있음. 슛복싱이라고.

 

거두절미하고 결련택견의 정의를 내려 보면, 결련택견이란 명절날 마을간 겨루던 택견 경기에서 금기시되었던 기법들까지 상호 합의 하에 풀어놓고 싸우는 굉장히 격한 택견 경기라고 할 수 있음.

 

그럼 복원된 결련택견 경기는 택견의 기술을 최대한으로 사용하는 방향으로 잡혀야 하는게 맞음. 그라운드? 는 아직 워낙 밝혀진 부분이 없다시피하고 이걸 허용하느냐 마느냐도 논란이 될 수 있는 부분이니 일단 재껴놓더라도 주먹은 당연한 거고, 엘보, 무릎까지는 허용되는 게 맞을 것임.

 

그렇게 되면 규칙이 대략 이렇게 될 텐데

  1. 장, 주먹, 엘보 허용.
  2. 중단차기를 비롯한 발차기 전반, 니킥 허용.
  3. 클린치 상태에서의 타격 허용.
  4. 스탠드 그래플링을 이용한 던지기 허용.
  5. 패배 규칙은 상대의 두 손이 땅에 닿게 만들 것

 

보면 알겠지만 5번 룰만 치워놓고 보면 슛복싱 그 자체임. 

 

당연히 기법적 차이가 있기 때문에 경기 양상이 100퍼센트 똑같이 흘러간다고 장담은 할 수 없겠지만 일단 규칙만 놓고 보면 슛복싱과 큰 차이가 없음.

 

이런 걸 보면 결련택견을 굳이 복원 하지 말아야 한다던가, 위험하다던가 하는 점에 대해서 너무 염려하거나 할 필요는 없지 않나 싶음.

 

이미 저 규칙 자체는 슛복싱이라는 종목이 몇십년동안 검증에 검증을 해온 거기 때문에 택견은 택견의 기술로 저 규칙에서 싸울 궁리만 하면 된다고 생각함.

 

 

 

아래는 추가 슛복싱 동영상 몇개 가져와 봤음

 

https://youtu.be/EsrwJ_Z0ffY

 

https://youtu.be/sIdVgXURFzM

 

https://youtu.be/OSM1kwIqEaU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43

댓글 쓰기
이 새끼 이 와중에 마황 식 옛법택견은 빠는 거 보니 mma 식 택견이 싫은 게 아니라 그냥 위대가 싫은 거구만 ㅋㅋㅋ
12:33
21.08.01.
best 익명이 작성자

아니 달을 보라니까 손가락을 보고 앉아있네....

전체적인 틀만 따지고 보면 굉장히 유사하다는 말이잖음. 선수들이 사용하는 기법들은 당연히 택견 오리지널에서 나오는 거고.

 

본래의 결련택견과 유사한 룰로 몇십 년 동안 경기를 진행해온 단체가 있으니까 연구 분석하면서 복원하자는 글을 어떻게 이해하면 이런 반응이 나옴?

11:30
21.08.01.
쟤도 그렇고 어떤 애들은 결련택견 형태가 '현대 격투기 짭'처럼 되는 거에 대한 저항감이 엄청나게 있는 거 같은데

1. 결련택견에 쓰였다는 결련수라는 것들을 복원하고
2. 결련수 기술 체계나 결련택견에 대한 전승에서 유추되는 기술들 추가하고
3. 1 2에서 시합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위험한 기술들 빼면

'므마 킥복싱 짭'처럼 안 보이는 게 이상한 거임

고개 절레절레 할 필요 전혀 없음 대안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게 유일하게 가능한 방법인데
11:44
21.08.01.
택견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발전을 시킬 수 있는 경기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는 걸 이해를 못하나??? 그런 경기랑 대회가 있어야 자체적으로 데이터랑 기량이 쌓이지 언제까지 외주만 주려고?
11:50
21.08.01.
택견에도 mma가 필요하다는 말이 아니라 원래 택견의 기술 자체가 장, 주먹, 엘보, 무릎, 발차기, 던지고 꺾기 등 종합무술에 가깝고 그 부분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고증에도 맞는 결련택견 경기를 만들자는 말이잖음.
왜 그렇게 그걸 싫어함? 굳이 저런 기술을 다른 무술의 대회에 나가서 써봐야 한다는 소리임?
11:59
21.08.01.
1등

안경씌우기, 관자붙이기 왜 빼냐? 가장 실전적인 기술들인데 이거 빼고 결련택견 얘기가 되냐? 그리고 서서하는 관절기도 제법 많은데? 그거 왜 다 빼냐? 결련택견 복원이 삽질이라는데는 결국에 다른 존재했던 대회에서 엉뚱하게 유추해서 엉뚱하게 복원된다는데 있다. 복원해봐야 짝퉁 슈토 밖에 더 되겠냐

11:25
21.08.01.

아니 달을 보라니까 손가락을 보고 앉아있네....

전체적인 틀만 따지고 보면 굉장히 유사하다는 말이잖음. 선수들이 사용하는 기법들은 당연히 택견 오리지널에서 나오는 거고.

 

본래의 결련택견과 유사한 룰로 몇십 년 동안 경기를 진행해온 단체가 있으니까 연구 분석하면서 복원하자는 글을 어떻게 이해하면 이런 반응이 나옴?

11:30
21.08.01.
유사한? 복싱+무에타이에 테잌다운 섞여있네. 결련택견 원형에 대한 사료가 거의 없고, 택견에서는 복싱이나 무릎차기가 저렇게 발전하지가 않았다. 결련택견에서 주먹이랑 니킥을 허용한다고 저렇게 빈번하게 나왔을리가 없음..애초에 경기도 별로 없었다는 듯하고..현대의 스포츠로 택견판의 큰그림을 유추하니 복원이 힘들다는거지. 서기택견이야 송덕기옹이 기술 가르치면서 이렇다 저렇다 한 얘기도 있고, 기존에 확실한 룰도 있고 하니 복원이 되지만, 결련택견은 다르지. 그냥 옛법택견처럼 복원이니 뭐니 하는 단어를 버리고, mma 택견, 격투기 택견 이런식으로 가는게 바람직하다고 본다. 결련택견에 관해서는..
11:41
21.08.01.
웃기는 새끼네 이거

결국 용어 차이일 뿐인데 뭐 그거에 그렇게 집착함?
11:46
21.08.01.
태권도가 왜 태수도에서 태권도로 명칭을 바꿨겠냐. 용어 하나가 이렇게 중요하다.
11:49
21.08.01.
어 다르고 아 다른 거지

지금 택견충들이 MMA를 하자는 거냐 그럼 MMA 택견이라고 하는 게 맞지

근데 그게 아니잖아 과격한 실전 무술이었다는 결련택견이라는 걸 복원해 보고 싶은데 MMA처럼 될 수밖에 없다는 거 아님?

그럼 결련택견이라고 해야지
11:56
21.08.01.
그리고 니킥은 무에타이랑 똑같은 방식으로 배웠다는 증언이 있음

그냥 개념만 있는 화석화된 기법이 아니었던 거

물론 발차기 걸이 장법에 비하면 사용 빈도가 낮았겠지만
11:53
21.08.01.
쟤도 그렇고 어떤 애들은 결련택견 형태가 '현대 격투기 짭'처럼 되는 거에 대한 저항감이 엄청나게 있는 거 같은데

1. 결련택견에 쓰였다는 결련수라는 것들을 복원하고
2. 결련수 기술 체계나 결련택견에 대한 전승에서 유추되는 기술들 추가하고
3. 1 2에서 시합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위험한 기술들 빼면

'므마 킥복싱 짭'처럼 안 보이는 게 이상한 거임

고개 절레절레 할 필요 전혀 없음 대안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게 유일하게 가능한 방법인데
11:44
21.08.01.
응 결련택견은 복원해야 함

근데 복원하면 현실적으로 므마에 수렴할 수밖에 없음

11:48
21.08.01.
너가 전용구장이지? 이거 지능 수준이 씨발 딱 그 새끼 수준인데?
11:51
21.08.01.
무슨 소리야 저게 자기색 갖추려는 과정이지. 지금 너가 하는 논리가 얼굴 한 판 규칙 옹호하던 애들이랑 거울에 비친 것처럼 같은 건 암?
11:53
21.08.01.
니가 하는 소리는 택견판에도 MMA가 필요하다는 얘기로 밖에 안보이는데? MMA 안하고 왜 택견하냐?
11:55
21.08.01.
택견에도 mma가 필요하다는 말이 아니라 원래 택견의 기술 자체가 장, 주먹, 엘보, 무릎, 발차기, 던지고 꺾기 등 종합무술에 가깝고 그 부분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고증에도 맞는 결련택견 경기를 만들자는 말이잖음.
왜 그렇게 그걸 싫어함? 굳이 저런 기술을 다른 무술의 대회에 나가서 써봐야 한다는 소리임?
11:59
21.08.01.
택견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발전을 시킬 수 있는 경기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는 걸 이해를 못하나??? 그런 경기랑 대회가 있어야 자체적으로 데이터랑 기량이 쌓이지 언제까지 외주만 주려고?
11:50
21.08.01.
짝퉁mma 될거 뻔한데 왜 굳이 mma가 걸어온 길을 그대로 걷는건지 이해가 안됨. 그냥 완성된 mma룰로 경기하면 되지. 서기택견도 결련택견 끝에 마지막에 나온 택견룰 아닌가. 서기택견에서 실전성이 의문이라면 mma 룰에 맞춰서 훈련하면 되는거고..
11:53
21.08.01.
씨발 저능아 새끼야. 복원을 했더니 므마랑 비슷해졌으면 거기에도 의미가 있는거지 결국 므마랑 같아질거면 복원 왜 하냐는게 택견하는 새끼가 아가리에서 싸지를 소리냐?
11:55
21.08.01.
복원이 아닌것에 복원이라는 용어 쓰지 마라. 이 사기꾼놈아..
11:56
21.08.01.
니가 뭔데 복원이 아니라는거냐? 인사동에서 하는 택견배틀 5:5가 그럼 복원이냐?
11:57
21.08.01.
복원아니지. 슈토복싱을 토대로 결련택견복원해도 복원아니다.
11:58
21.08.01.
복원이니까 복원이라고 하지 병신아

복원이 아니면 그라운드 기술 넣고 MMA or 공도랑 똑같이 만들지
11:59
21.08.01.
니가 그렇게 말안해도 복원의 끝에 가면 mma, 슈토복싱 될거다 병쉰아.
12:01
21.08.01.
아니 그러니까 짝퉁 mma로 수렴하는 길이 아니라고 저건.... 무에타이가 니킥, 엘보, 주먹 다 쓰는데 무에타이 보고 짝퉁 킥복싱. 짝퉁 mma라고 하는 애들 봤음?

똑같은 거임. 택견이 원래 저런 기술체계랑 경기 규칙을 가졌으면 그거에 맞춰서 꾸준히 밀고 가기만 해도 선수 역량도 수직상승하고 대중의 이미지도 거기에 맞춰 변함. 이걸 정말 이해 못하겠음?
11:56
21.08.01.
MMA 하지 왜 택견하냐? 니가 원하는게 무에타이이고, MMA 이고, 슈토 복싱인데 왜 택견하냐?
11:58
21.08.01.
이 새끼는 서기택견도 아니고 그냥 신한승 룰 택견 갖고 그게 무슨 택견이니 하고 자빠졌네 병신
12:00
21.08.01.
이 새끼 계속 결련택견 복원 갖고 딴지 걸어서 진지하게 받아줬더니

그냥 신한승 룰=ㄹㅇ 택견인지 아는 병신 새끼였네
12:04
21.08.01.
뭐 그렇게 알고 있다는 자체가 병신인 건 아니지만

그런 마인드로 여기 기어들어 와서 하고한 날 처맞는 건 병신짓 맞음
12:06
21.08.01.
그게 전통 택견이라고 여기는 새끼면 여기 왜 기웃거리면서 고통을 당하는 겨

마조히스트 기질 있나
12:02
21.08.01.
그건 그냥 너만의 착각이고. 내가 원하는 건 택견의 기술을 넓게 써먹을 수 있는 대회이지 mma가 아님.
12:14
21.08.01.

저런 대회 열리면 택견기술 졸라 써먹을 수 있을거 같지? 실전적인 기술 몇개만 쓴다. 말이 되는 소릴 해라. 룰이 있고, 제한이 있으니까 주먹질, 니킥 오가면 쓰기 힘든 기술들을 써먹어보고 그 기술들이 발전도 하는거지.

12:19
21.08.01.
아니 그래서 아예 경기조차 안 만들어서 그걸 쓸 수조차 없으면 그게 의미가 있냐고 ㅅㅂ. 욕 안 할라고 해도 안 할 수가 없게 만드네.
13:07
21.08.01.

ㄹㅇ 이게 맞음. 지금 택견판 최대의 문제가 택견의 기술들을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훈련을 해도 그걸 살릴 수 있는 내부의 경기가 없어서 다들 외부로 나가서 실험해보고 있다는 거임.

실제로 옛법택견은 무에타이 대회 준비하다 최창희 선수가 부상당하는 일도 있었고, 위대태껸은 아마추어 격투기 대회에 나가고 있지 않음? 이것만한 블랙 코미디가 있기는 함? 실전성, 전통성을 추구한다는 두 협회가 택견판 내부에 그걸 증명할 경기가 없어서 다른 무술 대회에 기웃거리고 있다는 게?

서기택견이든 결련택견이든 명칭은 상관 없으니까 최대한 빨리 실험 시작하고 경기 만들어야 함. 추진력 떨어지기 전에 어떻게든.

12:07
21.08.01.
옛법택견에서 이미 하고 있는데? 복원이니 뭐니 그런 용어 안쓰고도 스타트 잘 끊어서 승리도 하고 내부에서 룰만들어서 스파링도 잘 하고 있다. 심지어 내부대회도 많은 극진가라데한테도 승리하고 우승도 하고..천하제일무술대회 이런거도 더 큰 무대를 위한 경기라고 볼 수 있지. 옛법택견 인프라만 커지면 안에서 그런 대회 열수도 있지.
12:17
21.08.01.
옛법택견 안에서 해결이 안 나니까 최창희 선수가 타류 무술대회에 나가려 하는 거잖음. 지금 황인무 선생 블로그는 보고 이런 소리 하고 있는 거임? 거기 수련생들 진짜 얼마 없어서 최창희 선수 은퇴할 때까지 새로운 선수 키워낼 수 있을지도 불안한 상황인데 뭐가 잘만 된다는 건지....

당장 내년이라도 택견배틀처럼 협회 불문한 대회 열어야 인재풀 보충 될 지 말지 하는 극한상황임 지금.
12:24
21.08.01.
뭔 복원이라고 안해 병신아 ㅋㅋㅋ

옛법택견이라는 네이밍 자체가 옛법을 복원했다는 의미인데
12:31
21.08.01.
이 새끼 이 와중에 마황 식 옛법택견은 빠는 거 보니 mma 식 택견이 싫은 게 아니라 그냥 위대가 싫은 거구만 ㅋㅋㅋ
12:33
21.08.01.
위대가 싫은게 아니고, 전통복원 그러면서 억지부리는게 싫다. 집근처에 위대도장있으면 다니고 싶다.
12:35
21.08.01.
느그 마황좌가 옛법에 대해서 뭐라고 말씀하시는지 여기 결련택견 복원론이랑 차이가 있는지 니 눈깔로 보고 오라고 병신아

https://blog.naver.com/inmu123/221542082499
12:47
21.08.01.

위대 쪽 그러니까 구큰타 같은 사람들은 복원이라고 하지도 않아


딴 데서 결련수 쌈수라고 하는 기술들 애초에 실전된 적도 없고

 

자신들은 그런 거 다 포함한 택견의 방대한 기술 체계를 송덕기→고용우 거쳐서 그대로 전수받았고

그거야 말로 ㄹㅇ 택견이고 경기 택견 같은 건 그냥 택견의 일부분이라는 주의니까

12:50
21.08.01.
댓글을 작성하시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간편가입 가능).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