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이번 양감독tv 실전태권도 편을 보고 확신이 굳어짐.

익명이
306 3 19

역시 택견 경기장 크기는 최소 멍석 6장이었을거라는 거 ㅇㅇ

 

https://youtu.be/DYHggubb7YE

 

경기장이 별로 좁지 않은데도 저렇게 발차기 하다가 엉기는 그림이 자주 나오는데 가마니 두 장 크기의 경기장이었다고 하면 중단 이상으로 발을 올릴 필요 자체가 없음. 손을 써서 밀쳐내거나 치는 게 우선이지.

 

거기다 송덕기 할아버지가 솟구쳐 차는 발(두발당성)을 잘 쓰는 것으로 인기가 높았다던데 가마니 두 장 크기 경기장이었으면 애초에 그거 시도조차 불가능함.

 

그럼 어째서 저 가마니 2장 얘기가 나왔느냐? 난 이렇게 생각함. 저건 중단 발차기를 안 쓰고 스탠드 그래플링과 아랫발질에 중점을 두는 결련택견협회의 경기 규칙을 정당화시키기 위한 발언임.

 

상식적으로 발차기를 주로 쓰는 무술이 주먹 거리에서 싸우는게 강제되는 경기장을 채택할 리가 없다는 걸 기억하셈.

 

그런데 결련택견협회에서는 안면 발차기를 제외하면 발이 중단 이상으로 올라갈 동인이 거의 없고, 하단-태기질 위주로 경기가 돌아감.

 

거기다 하필 저 얘기가 나왔던 때가 한창 도기현 회장님이 충주 택견을 두고 저건 태권도지 택견이 아니라고 디스했던 시절이었음. 멀리서 빙빙 돌면서 발차기 싸움만 하는 게 과연 택견이긴 하냐고 말임.

 

이제와서 보면 단순히 차별화를 목적으로 저런 말씀을 하셨던 거라고 밖에는 해석이 안 됨 ㅇㅇ. 도회장님한테 이것저것 실망한 부분이 많지만 이건 개중에서 역대급인 것 같음.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19

댓글 쓰기
best 익명이 작성자
거짓말쟁이 취급이 아니라 사실관계에 입각한 합리적 추론임.

손이 아니라 발차기부터 가르쳤을 정도로 택견은 발차기가 기본이 되는 무술이고 발차기가 사용되려면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거리를 둘 수 있는 크기의 경기장이 필요함. 그런데 도회장님은 충주택견을 두고 태권도냐고 비판하면서 전통 택견 경기는 가마니 2장이라는 매우 좁은 경기장에서 경기가 벌어졌다고 주장하셨음.

그런데 정말 신기하게도 결련택견에서 말하고 주로 나오는 경기 형태가 딱 발차기는 보조에 넘기기 위주의 운영임. 발차기를 장기로 삼는 무술이라곤 절대 보이지 않는 싸움방식 말임.

뭔가 택견의 전통적인 교습방법과 그로부터 파생되는 기술체계가 도회장님의 자칭 전통 경기택견하고 완전히 어긋나있다는 생각 안 듬? 맞은 사람이 내장을 쏟을 정도로 강한 타격 발차기를 쓰던 무술의 경기장이 정작 그 발차기를 쓰기 어려운 환경이었다는 게?

이쯤 되면 잘못 알았다는 것보다 본인의 택견 철학에 맞는 말을 꾸며내었다는 게 더 신빙성 있을 정도임. 그게 아니고서야 얼굴 한 판을 옹호하는 것도, 택견의 타격발질을 아예 죽여버리는 경기형태를 전통 택견 경기라고 말하는 것도 설명이 안 됨.
14:37
21.10.12.
best 익명이 작성자

뭔 소리 하는 거임. 믿음이 안 가면 검증을 하는게 맞지 검증도 안 해보고 저건 택견 아니라고 선언한 다음 모른척 하면 뭐가 해결됨?

17:46
21.10.12.
best 익명이 작성자

그리고 사진에서의 멍석 6장 ㅋㅋㅋㅋ 아니 이걸 꼭 설명해야 아나.

최소한 멍석 6장 경기장은 송덕기 옹께서 시연하시는 사진이라도 남았지 도회장님의 가마니 2장 경기장 썰은 뭘로 그것이 사실임을 보장받음? 정말 송덕기 옹께서 그 말을 하셨는지 안 하셨는지 도회장님 외에 들은 사람이 있기는 함?

거짓말로 의심 받기 싫으면 평소에 신뢰받을만한 행실을 보였어야지, 본인보다 택견 오래 배운 사형뻘 되는 분들 전부 다 사기꾼들로 몰아갔던 사람의 말이 신뢰가 가겠음? 심지어 그거 제외하고도 순수하게 사실관계만 따져봐도 어 이건 좀... 소리가 나오는데? ㅋㅋ

14:46
21.10.12.
오호 나 위대 배우는 사람인데
글 재미있게 잘 쓰네 너.
깔짝 보다가 사라진지 20년도 넘은 사람?
지금까지 뭘 했는지도 모르겠는 미국에서 살던 사람?
첫번째는 이준서 선생님 말하는거고 두번째는 고용우 선생님 말 하는건가?
ㅋㅋㅋㅋㅋㅋ
그래 믿어지는것만 믿고 안 믿어지는건 믿지마
어쩔 수 없지
15:43
21.10.12.

아니 애초에 구한말에는 가마니라는거 자체가 없었는데, 가마니 두장에서 했었다는게 거짓말이 아니면 뭐겠음? 뭐 그러면 택견 하려고 가마니 만든건가?ㅋㅋㅋㅋㅋㅋㅋㅋ
말같지도 않은 소리 하고있어. 그리고 이미 도기현 회장이 구라친거 다 들통나고, 그 논리가 팩트로 다 작살 난지가 언젠데 아직도 그런주장 한다는게 참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결련이 팩트로 두들겨 맞다가 빤쓰런&잠수탄건 잊었나보지?

16:15
21.10.12.
1등

이건 좀 많이 나간 얘기 아니냐? 도기현 회장님 말씀 가운데 사실관계를 좀 더 따져봐야 하는 것들이 있다는 건 나도 어느정돈 인정하지만 본문 내용은 아예 도회장님을 거짓말쟁이 취급 하는 것 같은데.
반대로 ​송덕기 할아버지가 저렇게 말씀하시지 않았다는 보장은 어디 있고?

막말로 멍석 6장도 달랑 사진 하나 가지고 하는 말이더만. 심지어 저거 찍을 당시에 어떤 상황이었는지 알려져 있지도 않고.

그런데 고작 그거 하나 가지고 송덕기 할아버지한테 직접 배운 분이 하신 말씀을 거짓말 취급하는 거 보니까 어이가 없다 ㅋㅋㅋㅋ

13:57
21.10.12.
거짓말쟁이 취급이 아니라 사실관계에 입각한 합리적 추론임.

손이 아니라 발차기부터 가르쳤을 정도로 택견은 발차기가 기본이 되는 무술이고 발차기가 사용되려면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거리를 둘 수 있는 크기의 경기장이 필요함. 그런데 도회장님은 충주택견을 두고 태권도냐고 비판하면서 전통 택견 경기는 가마니 2장이라는 매우 좁은 경기장에서 경기가 벌어졌다고 주장하셨음.

그런데 정말 신기하게도 결련택견에서 말하고 주로 나오는 경기 형태가 딱 발차기는 보조에 넘기기 위주의 운영임. 발차기를 장기로 삼는 무술이라곤 절대 보이지 않는 싸움방식 말임.

뭔가 택견의 전통적인 교습방법과 그로부터 파생되는 기술체계가 도회장님의 자칭 전통 경기택견하고 완전히 어긋나있다는 생각 안 듬? 맞은 사람이 내장을 쏟을 정도로 강한 타격 발차기를 쓰던 무술의 경기장이 정작 그 발차기를 쓰기 어려운 환경이었다는 게?

이쯤 되면 잘못 알았다는 것보다 본인의 택견 철학에 맞는 말을 꾸며내었다는 게 더 신빙성 있을 정도임. 그게 아니고서야 얼굴 한 판을 옹호하는 것도, 택견의 타격발질을 아예 죽여버리는 경기형태를 전통 택견 경기라고 말하는 것도 설명이 안 됨.
14:37
21.10.12.

그리고 사진에서의 멍석 6장 ㅋㅋㅋㅋ 아니 이걸 꼭 설명해야 아나.

최소한 멍석 6장 경기장은 송덕기 옹께서 시연하시는 사진이라도 남았지 도회장님의 가마니 2장 경기장 썰은 뭘로 그것이 사실임을 보장받음? 정말 송덕기 옹께서 그 말을 하셨는지 안 하셨는지 도회장님 외에 들은 사람이 있기는 함?

거짓말로 의심 받기 싫으면 평소에 신뢰받을만한 행실을 보였어야지, 본인보다 택견 오래 배운 사형뻘 되는 분들 전부 다 사기꾼들로 몰아갔던 사람의 말이 신뢰가 가겠음? 심지어 그거 제외하고도 순수하게 사실관계만 따져봐도 어 이건 좀... 소리가 나오는데? ㅋㅋ

14:46
21.10.12.
ㅋㅋㅋㅋㅋㅋ 얼탱이가 없네. 여기 사이트 애들은 다 이러냐? 신뢰받을 만한 행실? ㅅㅂ 송덕기 할아버지한테 직접 배운 분들 가운데 한명이고 따지면 까마득한 선배이신 분한테 못하는 말이 없넼ㅋㅋ 왜 황쌤이 예의 ㅈ도 없는 곳이라고 했는지 알만 하다.

그리고 사형뻘 되는 분은 무슨. 너같으면 깔짝 보다가 사라진지 20년도 넘은 사람이랑 지금까지 뭘 했는지도 모르겠는 미국에서 살던 사람이 뜬금없이 송덕기 할아버지의 택견을 다 배웠다고 하면 믿음이 가겠냐?
하여튼 당연한 반응 가지고 과장은 진짜.....
15:20
21.10.12.
오호 나 위대 배우는 사람인데
글 재미있게 잘 쓰네 너.
깔짝 보다가 사라진지 20년도 넘은 사람?
지금까지 뭘 했는지도 모르겠는 미국에서 살던 사람?
첫번째는 이준서 선생님 말하는거고 두번째는 고용우 선생님 말 하는건가?
ㅋㅋㅋㅋㅋㅋ
그래 믿어지는것만 믿고 안 믿어지는건 믿지마
어쩔 수 없지
15:43
21.10.12.
누가 여기 위대 소굴 아니랄까봐 귀신같이 등판하는거 보소 ㅉㅉ.
16:04
21.10.12.

아니 애초에 구한말에는 가마니라는거 자체가 없었는데, 가마니 두장에서 했었다는게 거짓말이 아니면 뭐겠음? 뭐 그러면 택견 하려고 가마니 만든건가?ㅋㅋㅋㅋㅋㅋㅋㅋ
말같지도 않은 소리 하고있어. 그리고 이미 도기현 회장이 구라친거 다 들통나고, 그 논리가 팩트로 다 작살 난지가 언젠데 아직도 그런주장 한다는게 참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결련이 팩트로 두들겨 맞다가 빤쓰런&잠수탄건 잊었나보지?

16:15
21.10.12.
그럼 황인무 선생님 옛법택견이나 결련택견 관련해서 라이브 방송에서 하는 말들도 대부분, 도기현 선생님 기본 중심의 이야기로 팩트로 두들겨 맞은 내용들 말하는 것이되는거 아님?

근데, 빤스런 안하셨는데? 😡
16:28
21.10.12.

단순하게 기억을 잘못하셨을 가능성마저 다분히 의도적으로 날려버리는게 문제라는 걸 이해를 못 하냐? 거기다 송덕기 옹께서 비슷한 언질을 주셨을 거란 생각은 1도 못하나보지?

애당초 본문에선 택견의 기술체계 운운하면서 가마니 2장 경기장 설을 물어뜯지만 가장 먼저 배우는 게 아랫발질이다. 그 잘난 중단차기가 아니라 태기질이랑 연결되는 아랫발질이라고 등신아.

택견의 승부를 내는 방식은 상대를 넘어뜨리는 거고 거기에 가장 부합하는게 아랫발질이랑 조합된 태기질이니까 엄밀히 말하면 도회장님의 이론이 잘못된 게 아니다. 그런데 가마니니 멍석이니 하는 지엽적인 내용을 가지고 아예 사기꾼 취급 하는 게 말이나 되냐?

 

이러니까 위대충 소리나 듣지 어휴.

16:47
21.10.12.
넌 왜 이렇게 화가 나 있는거야?
어디서 뚜까 맞고 왔어?
위대 소굴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글 쓰는 너도 너다.
16:33
21.10.12.

뭔 소리 하는 거임. 믿음이 안 가면 검증을 하는게 맞지 검증도 안 해보고 저건 택견 아니라고 선언한 다음 모른척 하면 뭐가 해결됨?

17:46
21.10.12.
그게 결련 틀딱들 특이잖어ㅋㅋㅋㅋㅋㅋㅋ
처음에는 개논리로 씨부리다가 팩트로 털리고 도망가서 홈페이지에 암튼 쟤네 택견 아님 빼애액 하는거ㅋㅋㅋㅋㅋㅋㅋㅋ
주작과 빤쓰런, 잠수의 달인들임.
18:23
21.10.12.
택견에 있지도 않은 방대한 유술기에 그라운드까지 있다고 사발 푸는데 그게 택견이냐? 반대로 택견이 아니라 한풀이라고 보는 게 너가 물고 빠는 합리적 해석에 더 알맞다.
18:25
21.10.12.
택견에 있지도 않은 기술 단련, 역품, 트월킹, 탈춤을 도입한 사람이 문제일까,
충분한 사진자료로 알 수 있는 유술기랑 그라운드 기술 있다고 하는 사람이 문제일까?
18:38
21.10.12.

말 잘했네. 하지만 기술 단련도, 역품도, 트월킹도 탈춤도 도회장님은 도입하신 적이 없는데^^?

18:40
21.10.12.
ㅈㄹㅋㅋㅋㅋㅋㅋㅋㅋ 셋 다 동시에 깐거잖아ㅋㅋㅋㅋㅋㅋ
역품 탈춤은D, 트월킹은C, 단련은G, 기술은DCG전부.
머리가 있으면 뭔지 알텐데?
18:45
21.10.12.
돌고 돌아서 나오는 게 결국 위대태껸=한풀 설이네 ㅋㅋㅋㅋㅋㅋ
07:26
21.10.13.
댓글을 작성하시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간편가입 가능).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