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아니라고 말을 못하겠네

익명_73109362
409 5 7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대의 MMA 같은 종합격투기들과 견주었을 때 실전성 면에서 당연히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택견 뿐만 아니라 어떠한 기존 무술도 그 단일 무술만으로는 MMA에 견주지 못한다. 현대의 종합격투기는 권투주짓수레슬링무에타이 같은 기존의 무술들이 전승 지식의 집대성, 대중적 보급, 경쟁 대회 개최, 타 무술/스포츠와 교류 등을 통해 축적된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기술 체계와 훈련법을 효율화, 합리화하는 과정을 거쳐 발전하고 개량되고 종합된 형태이기 때문이다. 여기까지야 당연한 말인데, 문제는 여러 무술이 합쳐진 '종합'격투기의 어느 한가지 분야에서도 택견은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복싱 숙련자는 타격 부분에 한해서는 종합격투기 선수를 상대할 수 있다. 무에타이 숙련자는 킥과 니킥/엘보 타격 부분에서, 레슬링 숙련자는 태클 부분에서, 주짓수 숙련자는 그라운드 기술에서 종합격투기 선수를 상대할 수 있다. 그러나 택견 수련자는 어느 한 부분에서도 종합 격투기 선수를 상대하지 못한다.

다시 말해 여기서 중요한 점은 '택견 vs MMA' 같은 게 아니라도 과연 택견 베이스의 선수가 종합격투기 경기에서 먹힐 것이냐인데, 문제는 현재 택견 경기에서는 금지되는 기술들이 많고 풀컨택트 형식의 겨루기도 아니라는 점이다.

 

https://namu.wiki/w/%ED%83%9D%EA%B2%AC/%EC%8B%A4%EC%A0%84%EC%84%B1

 

다른 건 몰라도 택견이 발차기 중심의 무술이니 킥만 가지고 붙으면 할 만하다고 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는 게 현실이지. 

 

어디는 아랫발질 하지 말래, 어디는 몸통 차지 말래, 단체 막론하고 얼굴 차면 이기는 룰이라 하이킥 세게 찰 필요도 없지.

 

확실한 문헌적 근거가 있어서 그러는 것도 아니고, 나이 들어서 걱정 많아진 송 옹이 제자들 스파링 하는 거 보면서 이눔들아, 너무 시게 막 차면 다치잖어 살살 혀~ 정도 말씀하신 거, 아니면 옛날 택견판 회고하면서 너무 살벌하게 조지는 눔들은 관중들이 항의했다구~ 정도 말씀하신 거 갖고, 

 

어엇? 그럼 '타격성' 발질을 금지됐다는 거구만! 하고 지 짱구 머가리를 탁 치고서는, 조금이라도 발차기가 위력적이고 실전적이다 싶으면 네 다음 곧은발질~ 하면서 죄다 금지시키는 규칙을 만들어 버린 거잖아. 주짓수 마스터가 암바 걸 때 팍 꺾지 말고 상대 배려해서 부드럽게 하라고 했다고 주짓수 경기에서 암바 금지시킨 수준. 그래 놓고 '백기신통비각술' 드립 치고 앉았는 거 양심 ㅇㄷ? 

 

아니 시발 발로 사람을 차는데 어떻게 타격이 없을 수가 있냐고. '상생공영' 드립 쳐대는 대택 경기만 봐도 얼렁발질 맞아서 턱 돌아가고 복장지르기 맞아서 슴가 멍들고 하는 게 부지기수인데. 

 

기존 단체만 문제가 아님. 택견판에 불만 개많아서 이용복 하면 바로 횡령범 드립 택견을 엉덩이춤으로 만든 주범 소리 바로 튀어나오고, 도기현 하면 도끼질 ㅋㅋㅋ 지가 얼마나 배우긴 배웠다고~ 하는 얘기 바로 튀어나오는 여기서도 주먹질도 아니고 겨우 장타 갖고 위험하니 어쩌니 하면서 쫄보처럼 굴고 있으니.

신고공유스크랩

한달이 지난 게시글은 로그인한 사용자만 토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