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아니라고 말을 못하겠네

익명이
256 5 7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대의 MMA 같은 종합격투기들과 견주었을 때 실전성 면에서 당연히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택견 뿐만 아니라 어떠한 기존 무술도 그 단일 무술만으로는 MMA에 견주지 못한다. 현대의 종합격투기는 권투주짓수레슬링무에타이 같은 기존의 무술들이 전승 지식의 집대성, 대중적 보급, 경쟁 대회 개최, 타 무술/스포츠와 교류 등을 통해 축적된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기술 체계와 훈련법을 효율화, 합리화하는 과정을 거쳐 발전하고 개량되고 종합된 형태이기 때문이다. 여기까지야 당연한 말인데, 문제는 여러 무술이 합쳐진 '종합'격투기의 어느 한가지 분야에서도 택견은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복싱 숙련자는 타격 부분에 한해서는 종합격투기 선수를 상대할 수 있다. 무에타이 숙련자는 킥과 니킥/엘보 타격 부분에서, 레슬링 숙련자는 태클 부분에서, 주짓수 숙련자는 그라운드 기술에서 종합격투기 선수를 상대할 수 있다. 그러나 택견 수련자는 어느 한 부분에서도 종합 격투기 선수를 상대하지 못한다.

다시 말해 여기서 중요한 점은 '택견 vs MMA' 같은 게 아니라도 과연 택견 베이스의 선수가 종합격투기 경기에서 먹힐 것이냐인데, 문제는 현재 택견 경기에서는 금지되는 기술들이 많고 풀컨택트 형식의 겨루기도 아니라는 점이다.

 

https://namu.wiki/w/%ED%83%9D%EA%B2%AC/%EC%8B%A4%EC%A0%84%EC%84%B1

 

다른 건 몰라도 택견이 발차기 중심의 무술이니 킥만 가지고 붙으면 할 만하다고 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는 게 현실이지. 

 

어디는 아랫발질 하지 말래, 어디는 몸통 차지 말래, 단체 막론하고 얼굴 차면 이기는 룰이라 하이킥 세게 찰 필요도 없지.

 

확실한 문헌적 근거가 있어서 그러는 것도 아니고, 나이 들어서 걱정 많아진 송 옹이 제자들 스파링 하는 거 보면서 이눔들아, 너무 시게 막 차면 다치잖어 살살 혀~ 정도 말씀하신 거, 아니면 옛날 택견판 회고하면서 너무 살벌하게 조지는 눔들은 관중들이 항의했다구~ 정도 말씀하신 거 갖고, 

 

어엇? 그럼 '타격성' 발질을 금지됐다는 거구만! 하고 지 짱구 머가리를 탁 치고서는, 조금이라도 발차기가 위력적이고 실전적이다 싶으면 네 다음 곧은발질~ 하면서 죄다 금지시키는 규칙을 만들어 버린 거잖아. 주짓수 마스터가 암바 걸 때 팍 꺾지 말고 상대 배려해서 부드럽게 하라고 했다고 주짓수 경기에서 암바 금지시킨 수준. 그래 놓고 '백기신통비각술' 드립 치고 앉았는 거 양심 ㅇㄷ? 

 

아니 시발 발로 사람을 차는데 어떻게 타격이 없을 수가 있냐고. '상생공영' 드립 쳐대는 대택 경기만 봐도 얼렁발질 맞아서 턱 돌아가고 복장지르기 맞아서 슴가 멍들고 하는 게 부지기수인데. 

 

기존 단체만 문제가 아님. 택견판에 불만 개많아서 이용복 하면 바로 횡령범 드립 택견을 엉덩이춤으로 만든 주범 소리 바로 튀어나오고, 도기현 하면 도끼질 ㅋㅋㅋ 지가 얼마나 배우긴 배웠다고~ 하는 얘기 바로 튀어나오는 여기서도 주먹질도 아니고 겨우 장타 갖고 위험하니 어쩌니 하면서 쫄보처럼 굴고 있으니.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7

댓글 쓰기
1등

그런 부분에선 택견리그에서 시도한 규칙이 젤 좋았던거 같다.

18:32
21.08.08.
2등
구구절절 맞말인데 대한체육회 먹은 분들 입장에선 비웃음밖에 안 나올 말이라는 게 포인트네 ㅋㅋ
08:14
21.08.09.
3등
근데 택견 킥,태질,수기 충분히 통하는데 뭔 소리임
시릴가네 경기봐라
10:34
21.08.09.
순수하게 택견만 배우고 현대 택견 경기만 뛰어본 택견꾼이 이종격투기에 나가서 자기 기술을 못 쓸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라 딱히 틀린 말도 아님.
13:12
21.08.09.

아 그거는 맞지 ㅋㅋㅋㅋ 현대택견이면 복싱에 제대로 대처못하고 안면타격 존나게 허용할거다

16:35
21.08.09.

맞는 말씀이고요. 지금들 택견하는식으로 하면 실전과 너무달라서 다른격투기에 안되죠. 하지만 전 택견이 다른 격투기를 다 이길수 있는 아주 지극한 강한점이 택견에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건 지금은 일이 있어서 조만간 제생각을 올릴생각이고요.
그리고 물론 발이란게 손보다는 제어가 쉽지 않죠.

하지만 손으로 사람을 때리지 않코 확미는것은 쉽잔아요. 마찬가지로 발도 운동신경이 발차기에 잘 발달해 있으면 타격을 안하고 밀수 있죠.
그래서 전 택견겨루기에서 초보는 발 다리등 운동신경이 안발달해 있어서 태권도 호구를 다하고 겨루기 상대를 해야 한다 생각.  택견에서는 오히려 숙련자와 초보가 겨루기를 하면 숙련자가 호구를 쓰고 해야되요.

17:51
21.08.10.
댓글을 작성하시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간편가입 가능).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